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아베 북·일 ‘국교정상화’ 카드…지지율 위기 극복할까

이배운 기자
입력 2018.04.19 15:18 수정 2018.04.19 15:44

“北, 올바른 길 가면 국교 정상화의 길 열릴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트위터

“北, 올바른 길 가면 국교 정상화의 길 열릴 것”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미·일 정상회담에서 북·일 국교정상화 가능성을 언급했다. 정치적 위기의 돌파구를 찾는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18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올바른 길을 간다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 정상화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초 남북 대화분위기가 급물살을 타는 동안에도 ‘북한의 유화공세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며 불신 강경론을 지속해온 것을 감안하면 이례적이다.

아베 총리가 언급한 '올바른 길'은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선 핵폐기(CVID)’와 납북자 문제 해결을 지목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이들 문제 해결에 응하면 양국 관계를 정상화하고 경제적 지원 및 협력에 나설 수 있다는 의지를 비친 것이다.

특히 아베 총리는 정계 입문 당시부터 납북자 문제를 국내 정치의 중대 현안으로 끌어올린 인물이다. 최근 '사학 스캔들' 여파로 지지율이 20%대로 떨어지면서 북핵 위협 및 납북자 문제 해결에 대한 가시적인 성과가 절실한 상황이다.

아울러 일본 내부에서는 아베 총리가 소외된 채 한반도 평화 정세가 급전개되자 한미일 대북압박 외교전에 올인했던 아베 정권이 납북자 문제 해결 방안을 상실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잇따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이번 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소기의 목적은 달성한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납북자 문제가 일본에 중요한 사안이라는 점을 이해한다"며 오는 6월 초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에서 납북자 문제를 거론하겠다는 약속을 내놨기 때문이다.

한편 일각에서는 북일 관계 정상화는 아베 총리 최후의 지지기반인 보수 우익세력마저 등을 돌리는 역효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