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親文보다 센 미투·드루킹…박수현·정봉주 낙마, 김경수 출마선언 연기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입력 2018.04.20 03:00 수정 2018.04.20 06:06

김경수, 19일 경남지사 출마 기자회견 취소

잇단 악재로 여권 곤혹…지방선거 판도 흔들

김경수, 19일 경남지사 출마 기자회견 취소
잇단 악재로 여권 곤혹…지방선거 판도 흔들


이른바 '드루킹 사건'으로 댓글 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드루킹 사건'에 대한 입장 발표 및 6.13 지방선거 경남지사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이른바 '드루킹 사건'으로 댓글 조작 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오후 국회에서 '드루킹 사건'에 대한 입장 발표 및 6.13 지방선거 경남지사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데일리안

6·13 지방선거에 도전장을 낸 친문(親文) 인사들이 연이어 울며 겨자 먹기 식으로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이들은 애초 '친문 프리미엄'을 얻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미투운동, 드루킹 사건 등 여권발 초대형 악재에 무너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9일 오전 경남지사 출마 기자회견을 돌연 취소했다. 민주당은 앞서 문 대통령의 복심 중의 복심으로 불리는 김 의원을 민주당 경남지사 단일후보로 추대했다.

이른바 '드루킹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고 있는 김 의원이 이날 회견을 취소하면서 불출마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지만 그는 같은 날 오후 "결코 물러서지 않겠다"며 경남지사 출마를 선언했다.

김 의원은 오전 기자회견을 취소한 배경에 대해 "정쟁 소용돌이 속에서 출마선언을 하는 게 경남을 위해 옳은 것인지 (생각했다)"면서 "많은 분들과 정쟁을 하루 속히 매듭지을 방안을 상의했다. 불출마를 포함해 여러 가능성을 놓고 고민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우선 출마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날 회견은 공식 출마 기자회견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그는 "(조만간) 경남에서 공식 기자회견을 열 것"이라고 밝혔다.

정봉주 전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정봉주 전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미투 이어 드루킹까지…바람 잘 날 없는 친문

드루킹 사건 이전에도 미투 정국이 민주당의 친문 인사들을 뒤흔든 바 있다. 민주당 충남지사 후보 예비후보였던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달 미투 폭로로 직격탄을 맞고 후보직에서 물러났다. 출마 선언문에서 자신을 "문재인의 입"이라고 소개한 박 전 대변인은 불륜 및 특혜 공천 의혹 등이 잇따라 제기되자 출마를 포기했다.

정치인 중 유일하게 문재인 정부 첫 특별사면 혜택을 받은 정봉주 전 의원 역시 여대생 성추행 의혹으로 서울시장 불출마를 선언했다.

"서울시장은 행정도 중요하지만 문재인 정권의 버팀목이 돼야 한다"며 강조하던 정 전 의원은 친문 진영에서 상당한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적극적인 친문 마케팅에도 성추행 의혹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속속 나오자 정 전 의원은 정계 은퇴를 선택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