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듣고 싶은 과목 선택하세요”…화상수업 플랫폼 ‘교실온닷’ 시범운영

이선민 기자
입력 2018.04.17 12:00 수정 2018.04.17 11:10

실시간·양방향 화상수업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

“도서벽지 학생도 ‘교실온닷’에서 수업 듣고 토론”

화상수업을 통해 농·산·어촌 및 중소도시 학생들도 듣고 싶은 과목을 마음껏 들을 수 있는 방향이 제시됐다. ⓒ연합뉴스 화상수업을 통해 농·산·어촌 및 중소도시 학생들도 듣고 싶은 과목을 마음껏 들을 수 있는 방향이 제시됐다. ⓒ연합뉴스

실시간·양방향 화상수업학생의 과목선택권 확대
“도서벽지 학생도 ‘교실온닷’에서 수업 듣고 토론”


화상수업을 통해 농‧산‧어촌 및 중소도시 학생들도 듣고 싶은 과목을 마음껏 들을 수 있는 방향이 제시됐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공동교육과정 플랫폼 ‘교실온닷’을 구축하고 2018학년도부터 11개 시·도교육청에서 시범운영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각 시·도교육청은 교육부가 추진하는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일환으로 일반고 학생에게 다양한 과목선택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 간 협력을 통해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했다. 그러나 학교 밀집지역과 대도시 중심이었다.

이번에 도입되는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화상수업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수업을 가능하게 하면서 농‧산‧어촌 및 중소도시에서도 보다 쉽게 공동교육과정을 개설·운영할 수 있게 됐다.

또 단위학교에서 개설·운영되지 않은 과목을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을 통해 수강하고 이수결과를 인정받을 수 있다. 2022년 도입을 목표로 추진 중인 고교학점제의 도입 및 운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들이 사용하는 교육포털은 실시간 화상수업 화면 및 파일 공유, 그룹토론(즉석분반), 판서, 퀴즈 등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또 발언시간이 가장 긴 순서로 학생화면 상단에 파랑, 노랑, 빨강으로 참여도를 표시해 교사가 상대적으로 수업 참여가 저조한 학생을 독려하고 참여를 유도하도록 했다.

과정개설은 공동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학생 과목수요와 교사매칭 상황 등을 고려하여 각 시·도교육청에서 허용한 과목을 대상으로 개설이 가능하다.

2018년 시범운영은 방과 후나 주말에 수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장기적으로 운영모형 개발 및 제도개선 등을 통해 정규시간 내 편성·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남부호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관은 “공교육 영역에서 실시간 양방향 화상수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본격적으로 운영하는 첫 사례인 만큼 현장에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교실온닷’의 도입으로 우리 학생들이 지역여건의 구애 없이 원하는 과목의 수업을 듣고,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토론과 그룹활동, 과제수행 등 새로운 학습방식을 통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