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드루킹 댓글조작 파문 ‘일파만파’…지방선거 판도 흔들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4.16 13:40 수정 2018.04.16 14:41

연루의혹 김경수 의원, 경남지사 선거 영향 불가피

배후 ‘윗선’ 밝혀지면, 與 초대형악재 정권 게이트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월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뒤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4월 2일 국회 정론관에서 경남도지사 선거 출마를 선언한 뒤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의 '댓글 여론조작' 사건이 일파만파다.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 최대 이슈로 부상하면서 선거판을 뒤흔들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여론조작 사건에서 청와대 등 여권 '윗선'이 연루된 정황이 드러날 경우, 정권차원의 게이트로 격상될 수 있다. '최순실 게이트'에 버금가는 메가톤급 파장이 불가피하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청와대 등 '윗선' 밝혀지면 초대형 악재 "정권 게이트"

당장 경남도지사 선거는 이번 파문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후보인 김경수 의원이 '배후'로 거론되면서 정상적인 선거운동을 벌일 수 있을지 여부도 미지수다.

김 의원은 "악의적인 명예훼손이며 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면서도 구체적인 경위 등을 설명하지 않고 있다. 김 의원은 17일로 예정된 출마선언 일정도 연기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여권 입장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 의원이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것 자체가 정치적 부담이다. 김 의원을 넘어 청와대로 불똥이 튀게 되면 선거구도가 완전히 뒤바뀔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청와대는 "이번 일은 청와대와 무관한 사안"이라며 "캠프 때 일은 당에서 조사해야 한다"고 선을 그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야당은 '댓글조작'을 벌인 이들이 민주당과 아무런 교감 없이 자발적으로 범행을 벌이지 않았을 것이라며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자유한국당에선 "이 사건은 권력이 개입된 정권 차원의 게이트"라며 총공세를 펴고 있다. 또 이번 사건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 논란 등에 대한 야4당의 공동전선 구축을 제안하기도 했다.

현재 경찰은 김 의원의 이름이 단톡방에 올라간 경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지시했는지 여부 등을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르면 17일 '드루킹'이라는 필명으로 활동해온 인터넷 논객 김모씨 등 3명을 인터넷 여론조작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한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