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찰 '댓글조작' 드루킹 압수물 분석…김경수 연관성 확인 주력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입력 2018.04.16 08:32 수정 2018.04.16 09:20

주범 '드루킹' 운영한 출판사 사무실 인적 끊겨…블로그는 비공개 전환

김경수 민주당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경수 민주당 의원(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 당원이자 파워블로거 '드루킹'으로 활동해온 김모씨가 포털 기사 정부 비판성 댓글의 추천 수를 끌어올려 여론 조작을 시도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16일 김씨 사무실 등에서 압수한 증거물 분석에 주력하고 있다.

경찰은 특히 김씨가 김경수 민주당 의원에게 보낸 온라인 메신저 '텔레그램'과 문자메시지 등을 확보하고, 이번 사건에 김 의원이 연관돼 있는지를 확인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4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드루킹은 텔레그램 메신저로 많은 연락을 보냈지만, 당시 수많은 사람으로부터 메시지를 받는 저는 일일이 확인할 수 없었다"며 자신의 연루 가능성을 일축한 바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김씨 등 구속한 3명 외에 추가로 범행에 가담한 이가 있는지, 이들 일당이 다른 기사에서도 여론 조작을 시도했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김씨는 다른 민주당원 2명과 함께 올해 1월 17일 밤 자동화프로그램 '매크로'를 사용해 네이버 기사 댓글 2개에 600여차례씩 '공감'을 누른 혐의(업무방해)를 받고 있다.

IP 등으로 이들을 추적한 경찰은 지난달 22일 경기도 파주의 김씨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김씨 휴대전화 등을 확보했다.

경찰은 이때 이들이 이동식저장장치(USB)를 변기에 버리는 등 증거인멸을 시도한 점 등을 고려해 긴급체포하고 이들을 구속해 검찰에 송치했다.

김씨가 대표로 등록돼있는 출판사 느릅나무는 실제 출판한 책은 없다. 댓글조작이 이뤄진 장소로 알려진 파주 사무실은 현재 사무실 집기류가 대부분 그대로인 채 문이 잠겨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씨는 느릅나무 사무실에 자신이 운영한 단체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을 초대해 유력 정치인 초청 강연을 하기도 했다.

누적 방문자가 984만여명에 달했던 김씨의 블로그는 현재 기존 게시글이 모두 비공개 처리된 상태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