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지엠, 노사 교섭 무산에 외투지역 지정 난항까지 '사면초가'

박영국 기자
입력 2018.04.12 16:40 수정 2018.04.12 18:29

노사 'CCTV 설치' 문제로 교섭 무산

자금 바닥 눈앞인데…산은 "단기자금 지원 없어"

한국지엠 군산공장 전경.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국지엠 군산공장 전경.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한국지엠이 자금이 고갈되는 ‘데드라인’을 일주일 여 앞둔 가운데 온갖 악재에 둘러싸였다. 노사간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교섭은 ‘CCTV 설치’라는 사소한 문제를 놓고 갈등을 벌이다 무산됐고, 산업은행은 한국지엠에 대한 실사 완료 시점 연기 계획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한국지엠의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신청에 보완을 요구했다. 무엇 하나 제대로 풀리는 일이 없는 모습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 노사는 이날 오후 1시30분 임단협 8차 교섭을 열 예정이었지만 교섭 장소와 CCTV 설치 여부 등을 놓고 갈등을 빚다 결국 대화를 이어가지 못했다.

당초 노사는 이번 교섭을 기존 교섭장소인 본사 회의장이 아닌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에서 열기로 했었다. 사측이 지난 5일 노조원 일부의 카허 카젬 사장 집무실 무단 점거 사태 이후 ‘안전 보장’을 요구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단체 이동을 위한 버스까지 준비했지만 출발 직전 노조의 거부로 중노위행이 무산되고 다시 본사 회의장이 교섭 장소로 거론됐다.

하지만 회사측은 안전 보장을 위해 회의장 내 CCTV를 설치하자고 주장했고, 노조는 ‘양측이 모두 캠코더로 교섭 상황을 동영상으로 촬영하자’고 주장하면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교섭은 무산됐다.

당장 20일이면 자금이 바닥나고 GM 본사에서 어떤 입장 변화가 있을지 모르는 상황에서 노사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야할 자구계획과 관련이 없는 전혀 엉뚱한 문제로 교섭이 무산된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지금으로서는 내일 교섭 재개 여부도 알 수 없다”면서 “당장 부도 위기 시점으로 언급된 20일이 다음 주인데, 이번 주를 통으로 날린 셈”이라고 말했다.

외부 상황도 한국지엠에 우호적이지 않다.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이 지난 10일부터 한국을 방문 중인 상태지만 정부와 산업은행은 잇달아 한국지엠 지원에 부정적인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이동걸 산은 회장은 이날 한국GM 관련 은행장 간담회 직후 기자들에게 “한국지엠에 대한 실사를 이달 말 완료 목표로 진행해 왔는데, 실제로는 내달 초나 돼야 종료되지 않을까 싶다”면서 산은이 요청한 자료가 얼마나 만족할 만한 수준이냐에 따라 더 연기될 가능성까지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또 일각에서 제기된 희망퇴직 자금 5000억원 등 단기자금 중 일부를 산은이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그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한국지엠 부평공장과 창원공장의 외투지역 지정 신청도 난항을 겪고 있다.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날 서울 광화문 무역보험공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국지엠 공장들의 외투지역 지정 신청 가능성에 대해 “보완을 요청한 상태”라며 “고용창출이나 신기술 등 여러 가지 고려 사안이 있는데 신성장기술에 대한 것들을 더 가져오라고 이야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GM이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한국 사업을 유지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자율주행차나 미래형 자동차에 대한 기술투자를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엥글 사장은 당초 산업부 및 산은 고위층과의 면담을 목적으로 방한했으나 아직까지 면담이 성사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와중에 간접적으로 부정적인 메시지만 전달받게 된 셈이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당장 지급불능 사태가 눈앞에 닥쳤는데 노사 교섭 무산과 실사 연기, 외투지역 지정 난항 등 악재들이 겹치면서 GM 본사에서 어떤 판단을 내릴지 불안할 따름”이라며 “우리로서는 최대한 빨리 교섭을 마무리하도록 노력하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