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명박·박근혜 전직 대통령 동시구속…지방선거 유불리 따지는 여야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3.23 15:45 수정 2018.03.23 16:08

박근혜 1심 선고 다음달 6일…‘정치보복 투쟁’ 주목

MB정치공방 소재될 수도…“선거에 큰 영향 없을 듯”

박근혜 1심 선고 다음달 6일…‘정치보복 투쟁’ 주목
MB정치공방 소재될 수도…“선거에 큰 영향 없을 듯”


박근혜(왼쪽)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데일리안 박근혜(왼쪽) 전 대통령과 이명박 전 대통령 ⓒ데일리안

23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되면서 6.13지방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치권은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함께 전직 대통령 두 명이 동시에 구속된 상황에서 보수결집이 이뤄질지 여부가 최대 변수로 꼽힌다.

당장 유권자들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두 전직 대통령이 수갑을 차고 법정에 출두하는 장면을 지켜보게 됐다.

향후 두 전직 대통령의 재판 과정과 결과에 따라 지방선거 판도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10월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친 뒤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2017년 10월 서울중앙지법에서 구속 연장 심리를 마친 뒤 호송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박근혜 1심 선고 다음달 6일…'정치보복 투쟁' 되살아날까

특히 1심 결심 공판에서 징역 30년을 구형받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선고는 다음달 6일 열린다. 선거 레이스가 한창인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중형 선고가 내려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박 전 대통령의 지지단체들은 파면 1주년인 지난 10일 서울 도심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며 '건재한 세(勢)'를 과시하고 있다.

법원의 1심 판결에 따라 '정치보복' 투쟁의 불길이 되살아 날 수 있다. 박 전 대통령은 66세로 구형량이 유지되면 96세까지 옥살이를 해야 한다. 정치적 부담은 '잃을게 없는' 야당보다 여당이 클 수밖에 없다.

아울러 박 전 대통령이 오랜 침묵을 깨고 '메시지'를 던질지 여부도 주목된다. 박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구속이 연장되자 "법의 이름을 빌린 정치 보복"이라며 재판을 거부한 채 침묵을 유지하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데일리안 이명박 전 대통령이 23일 서울 논현동 자택에서 서울동부구치소로 향하고 있다.ⓒ데일리안

MB 정치공방 소재될 수도…"선거에 큰 영향 없을 듯"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도 앞으로 1년 이상 이어질 것이라는 점에서 지방선거와 맞물려 정치권 공방의 소재로 떠오를 수 있다.

실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23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오로지 주군의 복수를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 적폐청산"이라며 '정치보복쇼'라고 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이 역사 앞에 사죄하고 국민께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역공을 폈다.

다만 한국당은 이 전 대통령 혐의 등에 대해서는 '개인비리'로 선을 긋고 소극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자칫 선거를 앞두고 이 전 대통령을 적극적으로 엄호했다가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한국당 내에서는 이 전 대통령 구속에 따른 파장은 미미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당 핵심관계자는 "표심은 경제문제로 움직이고, 남북문제로 좌우파 표가 응집되긴 해도, 전전(前前) 대통령이 구속됐다고 영향이 얼마나 있겠나"라고 말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