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베 휘청, 이시바 부상…아베 없는 한일관계 어디로?

이배운 기자
입력 2018.03.18 01:00 수정 2018.03.18 07:07

아베, 사학 스캔들·日재무성 문서수정 인정 ‘흔들’

2인자 이시바, 위안부문제 전향적·신사참배 거부

아베, 사학 스캔들·日재무성 문서수정 인정 ‘흔들’
2인자 이시바, 위안부문제 전향적·신사참배 거부
北에는 경경 대응…독도 영유권 부당주장은 지속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데일리안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데일리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사학재단 스캔들’ 등 잇따른 악재로 재선실패가 가시화되면서 유력 차기 총리 후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지난 13일 일본 산케이신문은 차기 총리 후보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결과 30%의 아베 총리에 이어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28.6%로 2위를 차지했다고 보도했다.

사학재단 스캔들 재점화에 이어 일본 재무성이 문서수정 의혹마저 인정하는 등 논란은 계속 커지고 있어 현 지지율은 조만간 역전될 수 있다는 관측이 뒤따른다.

일본 여야의원들이 지난해 4월 2차대전 당시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집단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 여야의원들이 지난해 4월 2차대전 당시 A급 전범들이 합사된 야스쿠니(靖國)신사를 집단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일본군 위안부 문제,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반성적

아베 총리는 지지기반 확보 차원에서 일본 사회의 우경화를 밀어붙이면서 위안부 문제, 독도 영유권 갈등, 야스쿠니 신사 참배 등에서 한국과 마찰을 빚어왔다. 반면에 이시바 의원은 일부 쟁점에서 한국과 합의점을 도출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이시바 의원은 지난해 아베 총리가 고공지지율을 등에 업고 독주를 지속할 때도 자민당에서 거의 유일하게 반(反)아베 목소리를 높이던 인물로 꼽힌다. 극우 입장을 보여온 아베 총리에 비하면 합리적 보수에 가깝다는 평가다.

특히 이시바 의원은 일본이 개헌을 통해 ‘전쟁 가능한 국가’가 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해왔다. 태평양 전쟁 당시 역사적 잘못에 대한 전 국민적 반성이 전제돼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이시바 의원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이 더욱 적극적인 사과를 내놔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위안부합의에 대한 불가역적 해결을 주장하는 아베 총리와 대비된다. 태평양전쟁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 참배를 거부하는 부분도 한국과 우호적 관계 형성에 유리할 전망이다.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osaka tour 유튜브 캡처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 ⓒosaka tour 유튜브 캡처

北 강한 경계, 독도 영유권 부당주장은 지속

북한에 대해서는 강경한 입장이다. 이시바 의원은 지난달 현지 매체와 인터뷰에서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관련해 “북한이 올림픽의 주역인 느낌”이라고 비판하며 “이처럼 정치색이 짙은 올림픽은 처음이다. 북한이 여러 방법을 쓰고 있다”고 경계심을 드러냈다.

그는 또 지난해 11월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 일본에 미국의 전술핵을 배치하는 것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해 파장을 일으켰고, 4월에는 “서울은 불 바다가 될지도 모른다. 몇만 명의 동포를 어떻게 구할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발언했다. 북한의 위협을 일본의 무장 강화 명분으로 삼는 부분은 비슷한 셈이다.

독도 영유권 관련 이시바 의원은 “자민당은 영토, 영해, 영공 수호에 전력을 쏟을 것이고 주권에 관한 양보는 없을 것”이라고 말하는 등 영토문제 관련해서는 지속적으로 강경한 태도를 보여왔다.

그는 또 2011년 우리 정부의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건설에 대해 중단을 요구하는 항의문을 전달했고 2012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독도에 방문한 것에 대해서는 “일한의 신뢰관계를 근본적으로 뒤엎는 것이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