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 정부 경찰, 댓글공작 개입 정황 포착…경찰 '특별조사단' 구성

스팟뉴스팀
입력 2018.03.12 21:01 수정 2018.03.12 21:02

이명박 정부 시절인 지난 2011년 당시 경찰이 정부정책을 옹호하는 댓글을 단 정황이 포착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수사당국은 임호선 경찰청 기획조정관을 단장으로 ‘경찰청 특별조사단’을 꾸리고 수사 범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경찰청은 12일 온라인 상 정부 비판자들을 색출하는 블랙펜 작전을 수행한 국방부 사이버댓글사건조사 태스크포스(TF)의 조사 결과를 자체적으로 확인하던 과정에서 이같은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다. 군 사이버사령부는 앞서 정부에 비판적인 네티즌을 색출하는 블랙펜 작전 조사결과를 경찰에 통보한 바 있다.

경찰에 따르면 총경급 이하 32명을 상대로 한 진상조사에서 2011년 경찰청 보안국 보안사이버수사대 직원들이 정부 정책에 지지 댓글을 달라는 지시를 받았고, 이를 일부 실행했다는 진술을 한 경찰관한테서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경찰관은 이후 조사에서 댓글 게시 작업을 공식 업무활동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수사당국은 2010년 경찰청 보안사이버수사대장이던 A경정으로부터 사이버사 ‘블랙펜’ 관련 자료가 담긴 USB를 입수했다. A경정은 그해 12월 경찰청 주관 워크숍에서 사이버사 직원에게 ‘블랙펜’ 자료가 담긴 서류봉투를 전달받았고, 이후 2012년 10월까지 개인 이메일로 댓글 게시자의 아이디와 닉네임, 인터넷 주소 등 1646개가 정리된 파일 214개를 건네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경찰은 이번 조사를 위해 임호선 경찰청 기획조정관을 단장으로 ‘경찰청 특별조사단’을 꾸리고 수사범위를 확대하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번 특수조사단에는 경무관급 부단장과 총경급 팀장 3명 등 총 32명 규모의 수사단을 꾸려 경찰청 차원에서 댓글작업이 있었는지 등을 수사하고 민간 전문가를 제도개선팀에 참여시키기로 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