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목소리 내는 민주당·평화당…"선거연대는 NO"

조현의 기자
입력 2018.03.08 11:59 수정 2018.03.08 13:50

개헌·안보 등 굵직한 이슈에서 보조 맞춰

호남권 선거연대는 양당 모두 "계획 없다"

개헌·안보 등 굵직한 이슈에서 보조 맞춰
호남권 선거연대는 양당 모두 "계획 없다"


지난달 7일 오전 국회에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달 7일 오전 국회에서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가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예방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이 최근 북핵 문제를 비롯해 주요 현안에서 보조를 맞추고 있다. 민주당과 평화당 모두 호남에 기반을 둔 데다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이념을 계승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8일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와 관련해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데 대해 "선 실사 후 협상 착수 예정인 상황에서 국회가 한참 문제를 풀기 위해 집중하는 사람을 부르는 것은 시험 문제 풀 학생을 불러 잘잘못을 따지는 꼴"이라면서 "민주평화당도 국정조사를 (실시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과 평화당은 최근 개헌, 대북특사 파견 등 굵직한 이슈를 포함해 한국당 통일대교 점거, 한국GM 사태 등 주요 현안에서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우선 개헌의 최대 쟁점인 권력구조와 관련해 평화당은 민주당과 같이 4년 중임제로의 전환을 주장하고 있다. 김광수 평화당 의원은 전날 개헌 관련 토론회에서 "대통령의 권한을 분산한다는 전제하에 4년 중임제 원칙에 공감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대북특사 파견 방침을 공식화한 데 대해서도 양당은 같은 행보를 보였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평창 올림픽 뒤에 조성된 한반도의 평화 분위기를 지속하는 시의적절한 조치"라며 "대북특사 이후엔 대미특사를 보내 북미 간 대화를 준비해야 한다"고 환영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도 "한미동맹을 공고화하면서도 남북대화를 하려는 것은 옳은 일"이라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선거연대 가능성엔…민주당 "마이너스 될 수도"

다만 양당은 꾸준히 거론되고 있는 선거 연대에 대해선 가능성을 일축하고 있다. 민주당은 '인물과 정책 등으로 승부한다'는 입장인 반면 평화당은 '우리는 야당'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춘석 민주당 사무총장은 지난 5일 지방선거를 100일 앞두고 연 기자간담회에서 호남지역에서 평화당과의 선거 연대에 대해 "어느 당과의 연대나 특별한 관계 설정 등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 사무총장은 "우리 당의 인물과 정책, 가치 등만 가지고 승부하겠다"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어떤 형태로든 (특정 관계 설정 문제를) 논의한다면 선거에 오히려 마이너스로 작용할 것"이라고 했다.

조배숙 평화당 대표는 최근 민주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대해 "전혀 그럴 생각도, 그럴 계획도 없다"고 잘라 말했다. 조 대표는 "호남에서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지만 막상 선거에 들어가면 (평화당이) 분위기를 이끌 것"이라며 "(호남지역의 광역단체장) 세 군데를 전부 석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