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러시아 국가 부른 OAR 남자 하키, IOC 제재는?

김평호 기자
입력 2018.02.27 14:26 수정 2018.02.27 14:26

제재하지 않기로 공식 발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금메달 시상식에서 러시아 국가를 부른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 남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을 제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게티이미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금메달 시상식에서 러시아 국가를 부른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 남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을 제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 게티이미지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금메달 시상식에서 러시아 국가를 부른 ‘러시아 출신 올림픽 선수’(OAR) 남자 아이스하키 선수들을 제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IOC는 27일(이하 한국시각) AP통신에 이 같은 내용의 이메일을 보냈다.

앞서 OAR는 지난 25일 강릉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남자 아이스하키 결승에서 세계 8위 독일을 연장 승부 끝에 4-3으로 꺾고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올림픽 역사에 길이 남을 명승부였다. OAR는 경기 종료 55.5초를 남기고 니키타 구세프의 극적인 동점 골로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고, 이어진 연장전에서는 키릴 카프리조프의 서든 데스 골로 우승을 차지했다.

우승이 확정된 순간, OAR 선수들은 모두 빙판으로 뛰쳐나와 부둥켜안고 눈물을 흘렸다. 1만석 규모의 강릉하키센터를 붉게 물들인 러시아 팬들도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결국 시상식에서 올림픽 찬가가 울려 퍼지자 OAR 선수들은 팬들과 함께 러시아 국가를 불러 논란을 일으켰다.

러시아는 이번 대회에 도핑 조작에 따른 IOC의 징계로 러시아라는 자국 이름 대신 OAR로 이번 대회에 출전했다. 자국 국기를 사용할 수 없음은 물론 금메달을 따도 국가가 울려 퍼지지 않는다.

하지만 OAR 선수들은 IOC 규정 위반임을 알면서도 팬들과 함께 러시아 국가를 불렀다.

이에 IOC는 극적인 경기 내용을 고려할 때 OAR 선수들이 의도했다기보다는 지나치게 흥분해서 러시아 국가를 불렀을 것이라며 관용을 베풀기로 했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