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승훈은 정재원이 내준 길 잊지 않았다

김윤일 기자
입력 2018.02.24 22:38 수정 2018.02.24 23:21

이승훈 매스스타트 초대 챔피언 등극

막판까지 정재원 덕분에 체력 안배 가능

정재원은 이승훈 금메달의 숨은 공로자다.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정재원은 이승훈 금메달의 숨은 공로자다.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전략이 만들어낸 금메달이었다.

이승훈은 24일 강릉스피드스케이팅장에서 펼쳐진 ‘2018 평창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매스스타트 결승에서 16명의 선수 중 가장 먼저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로써 이승훈은 이번 대회에 처음으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된 매스스타트 우승을 거머쥐며 초대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이승훈은 이번 결승에서 레이스 초반 조심스러운 운영을 선보였다. 덴마크의 할트와 스위스 벵거가 1200m까지 포인트를 적립하며 크게 앞서갔지만 의미가 없었다. 진짜 승부는 마지막 두 바퀴를 남겨뒀을 때였다.

크게 앞서나간 세 선수는 이승훈과 벨기에의 바트 스윙스, 네덜란드의 코헨 페르베이였다. 이들과의 경합에서 인코스 공략을 선택한 이승훈이 앞서나갔고 잔뜩 비축했던 체력을 모두 방출하며 마지막 직선 구간을 가장 먼저 통과했다.

사실 이승훈의 금메달은 선수 본인의 출중한 기량이 큰 몫을 차지했지만, 레이스 중반까지 ‘길잡이’ 역할을 하던 대표팀 동료 정재원의 역할도 빼놓을 수 없다.

정재원은 두 번째 바퀴에 5위로 올라선 뒤 계속해서 후미 그룹의 선두를 담당했다. 스피드스케이팅은 앞선 선수가 바람의 저항과 싸워야 하기 때문에 뒤에서 같은 속도로 달리는 선수에 비해 체력 소모가 더 클 수밖에 없다.

정재원 덕분에 체력을 비축한 이승훈은 마지막 폭발적인 스피드를 냈다.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정재원 덕분에 체력을 비축한 이승훈은 마지막 폭발적인 스피드를 냈다. ⓒ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여기에 정재원은 먼저 튀어나간 덴마크의 할트와 스위스 벵거는 버려둔 채 나머지 선수들의 발을 묶어 놓은 역할까지 맡았다. 이로 인해 이승훈은 보다 편하게 체력을 모아두며 레이스 후반은 도모할 수 있었다.

사실상 숨은 공로자가 정재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순간이었다. 정재원은 마지막 두 바퀴를 남겨둔 시점에 2위까지 치고 올라섰지만, 남아 있는 체력이 없었고 결국 8번째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이승훈 역시 금메달을 확정지은 뒤 가장 먼저 정재원에게 다가가 꼭 끌어안으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자신의 우승이 후배의 도움 덕분이라는 의사 표시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승훈과 정재원은 앞서 열린 팀 추월에서 은메달을 합작, 끈끈한 동료애로 뭉쳐져 있다. 나이가 무려 13살이나 차이나지만 이번 매스스타트에서는 마치 팀 추월을 하듯 보이지 않는 끈으로 연결돼 금메달을 만들어냈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