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방송통신대 교수협의회, 교육부 총장직권 임명에 반발

이선민 기자
입력 2018.02.22 04:00 수정 2018.02.22 06:06

“의견수렴 기간 연장을 공문 요청에도 묵살당해”

교육부가 지난 14일 한국방송통신대(방통대) 총장을 직권임명한 가운데 한국방송통신대 교수협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교육부가 지난 14일 한국방송통신대(방통대) 총장을 직권임명한 가운데 한국방송통신대 교수협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연합뉴스

“의견수렴 기간 연장을 공문 요청했음에도 묵살당해”

교육부가 지난 14일 한국방송통신대(방통대) 총장을 직권임명한 가운데 한국방송통신대 교수협의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교수들은 교육부 직권임용에 대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수협의회의 입장을 내고 “학내 구성원의 의견수렴을 위하여 학내 구성원과의 협의를 거쳐 투표일을 확정했으며 교육부에 3월 30일까지 의견수렴 기간 연장을 공문 요청했다”며 “그러나 2월 14일 방송대 총장을 기존 1순위 후보자로 직권 임명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방송대 교수협의회에서는 전 교수의 75%에 달하는 절대 다수의 총의를 모아 이미 수차례 교육부에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며 “65만 이상의 학내 구성원의 의견수렴에 드는 시간을 고려하지 않고 섣부르게 리더십에 대한 결정을 할 경우, 우리대학의 향후 운영은 파행을 면치 못할 것임을 설명했고, 간곡히 청원했고, 엄중히 경고했다”고 말했다.

한국방송통신대는 2014년 9월부터 3년 4개월여간 총장이 공석이었다.

국립대 총장은 구성원들이 후보자 2명을 추천하면 교육부 장관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용한다. 박근혜정부는 한국방송통신대를 비롯한 전주교대, 공주교대 등을 대상으로 뚜렷한 이유를 밝히지 않고 임용제청을 거부해 논란을 불렀다.

당시 대학이 추천한 1순위 후보자가 정부에 비판적인 활동을 한 게 거부사유라는 추측은 나왔지만 지금까지도 뚜렷한 이유는 알 수 없다.

문재인 정부는 총장 장기공석 사태 해결을 위해 교육부가 기존 후보자를 다시 심의해 적격 여부를 심의한 후 대학에 수용 의사를 묻기로 했고, 재심의 결과 한국방송통신대는 1·2순위 후보자가 모두 적격 판정을 받았다.

다만 이번에는 교수와 나머지 구성원의 의견이 달라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 교수들은 총장 후보자를 새로 뽑겠다는 의견이 압도적이었으며, 직원과 학생들은 1순위 후보자를 총장으로 임용해 달라고 주장했다. 교육부는 구성원이 합의한 의견을 달라고 다시 요청했지만 이 상태가 지속되자 직권으로 1순위 후보자를 임용 제청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