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 단일팀 한반도기서 ‘독도’ 빠질 듯

김평호 기자
입력 2018.02.06 15:28 수정 2018.02.06 15:28

IOC의 권고에 따른 결과로 설명

4일 오후 인천 선학국제빙상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과 스웨덴과의 평가전에서 관중들이 한반도기를 들고 남북단일팀을 응원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4일 오후 인천 선학국제빙상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과 스웨덴과의 평가전에서 관중들이 한반도기를 들고 남북단일팀을 응원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의 단복에 부착된 한반도기 패치에서 독도가 빠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일 오전 1시께 강원도 강릉 선수촌에 입촌한 아이스하키 단일팀은 잠시 눈을 붙인 뒤 오전에 단체로 흰색 패딩을 입고 훈련장으로 이동했다.

이들이 입은 옷엔 뒤에 검은 글씨로 ‘KOREA’가 새겨졌고, 왼쪽 가슴엔 푸른색 한반도기 패치가 부착됐다. 여기에 독도가 그려져 있다. 이 옷은 남북 선수들이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공동입장 때 입을 단복으로 알려졌다.

다만 떼었다가 붙일 수 있는 한반도기 패치가 눈길을 모았다. 한반도기에 독도와 울릉도가 들어가서다.

이와 관련 평창 조직위는 지난달 23일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서 남북 선수단이 공동 입장할 때 기수가 들고 나올 한반도기에는 독도가 빠져있다”며 “이는 1991년 일본 지바에서 열렸던 남북합의에 따른 결과”라고 밝혔다.

남북은 일본이 끊임없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던 2006년 토리노 동계올림픽, 2007년 창춘 동계아시안게임 때 들끓던 국민 정서를 반영해 독도를 표시한 한반도기를 들었다.

다만 정부 당국자는 “정치적 사안을 스포츠와 연결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정신인 만큼, 국제대회 공동 입장 등에는 IOC의 권고에 따라 독도 없는 한반도기를 들고 나간다는 게 기본 방침”이라며 단일팀의 단복이 독도를 뺀 한반도기 패치로 교체될 것임을 시사했다.

김평호 기자 (kimrard1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