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종합] “5G 고지 앞인데” 압수수색 KT...침묵하는 황창규

이호연 기자
입력 2018.01.31 16:14 수정 2018.01.31 16:52

경찰, 불법 정치자금 혐의로 KT 본사 등 수색

하필 평창올림픽 ‘5G 홍보관’ 개관일에... KT "할 말 없다"

경찰, 불법 정치자금 혐의로 KT 본사 등 수색
하필 평창올림픽 '5G 홍보관’ 개관일에...KT "할 말 없다"


KT가 5G 잔칫날 경찰 ‘압수수색’이라는 최대 악재를 만났다. 평창 동계 올림픽을 불과 10일 앞두고, 정치 불법자금 혐의로 경찰의 압수수색을 당하자 당혹감 속에 5G 상용화 준비까지 제동이 걸리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KT측은 공식 입장은 따로 내지 않고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왼쪽 4번째)이 31일 강릉에서 '5G 홍보관 개관' 행사에 참석했다.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황창규 KT 회장(왼쪽 4번째)이 31일 강릉에서 '5G 홍보관 개관' 행사에 참석했다.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 황창규 회장 ‘묵묵부답’...오성목 사장 “답변할 상황 아냐”

KT는 31일 강원도 강릉 올림픽파크에서 공식파트너사 중 최초로 ‘5G 홍보관’을 개관하며, 세계 최초 ‘5G 시범 서비스’ 준비 완료를 선언했다. 그러나 이날 행사 시작 전, 경찰이 KT 분당 본사와 광화문 사옥을 압수수색하자 임직원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특히 전날 MBC에서 KT 일부 임원들이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한 뒤 이를 다시 현금으로 바꾸는 ‘상품권깡’수법으로 다수의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줬다는 보도가 나간 이후, 곧바로 경찰 압수수색이 진행됐기 때문이다.

이날 행사에는 황창규 KT 회장, 오성목 KT 네트워크 부문장 외에도 고동진 삼성전자 IM 부문장(사장), 장병규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등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지만 급작스럽게 터진 사건으로 150여명의 취재진들이 관심은 대부분 황창규 KT 회장으로 쏠렸다.

약 1시간 행사 동안 어수선한 분위기는 계속 됐고, 황 회장이 퇴장하자 이를 뒤따라간 취재진들과 제지하는 KT 직원 간의 약한 몸싸움도 벌어졌다. 황 회장은 압수수색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옅은 미소를 띈 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그는 곧바로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등과 함께 ‘5G 커넥티드 버스’ 등을 시연하는 등 다음 일정을 소화했다.

공식 질의응답에 나선 오성목 사장 역시 같은 질문에 대해 “답변할 상황이 아니다”며 말을 아꼈다. KT측은 “현재 경찰이 수사중이기 때문에 특별히 할 말이 없다”면서도 “조사에는 충실히 임하겠다”고 밝혔다.

'5G 커넥티드 버스' 안의 모습.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5G 커넥티드 버스' 안의 모습.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 “평창 성공 위해 총력...평창 자체 표준, 내년 상용화 박차”

KT는 이같은 상황 속에서도 ‘평창 동계올림픽’과 ‘5G 조기 상용화’에 올인하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오성목 사장은 “평창에서 실제 대규모로 망을 구축하고 인텔의 서비스와 삼성전자의 단말에 연동을 시도한 곳은 KT가 처음”이라며 “ 이 기술은 28GHz 주파수 대역에서 이뤄졌다. 상용화 시점에서도 KT를 비롯한 협력 파트너들이 우위를 보일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오 사장은 “3.5GHz도 개발 완료 상태로 KT는 평창 올림픽 성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이를 위해 800여명의 전문인력이 포진해 있고, 글로벌 업체와 함께 5G 상용화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KT는 이날 일반 시민들도 평창 올림픽을 체험할 수 있는 5G 홍보관 외에도 ‘5G 커넥티드 버스’도 시연했다. 행사 지연으로 실제 주행 대신 자율 주행 등 기능 위주의 설명으로 대신했다. 현재까지 5G 통신모듈을 탑재한 차량 3대를 개발했으며, 실제 평창 동계 올림픽 기간에 운행을 할 예정이다.

KT는 평창 올림픽에서 시범적으로 선보이는 5G 서비스 표준을 내년 조기 상용화 표준으로 채택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이와관련, 업계에서는 경찰의 KT 압수수색이 황 회장 퇴출에 대한 ‘노골적 압박’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평창 올림픽이라는 국가적 행사의 의미마저 퇴색될 수 있다는 우려감이 크다. 일각에서는 KT 대관 임원들의 국회의원 로비 활동이 타 기업으로까지 확대되는 것 아닐지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KT 새노조는 이날 논평을 내고 “황 회장 스스로 사퇴의 결단을 내려라”고 촉구했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