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MB측 '폭로전 카드' 만지작…'전운' 감도는 정치권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1.19 11:52 수정 2018.01.19 12:42

MB 함구령 내렸지만 '뒤에선 칼 갈고 있다'…일단 여론전

문 대통령 '분노'발언에 전‧현정권 정면충돌 긴장감 최고조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사무실을 빠져나와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사무실을 빠져나와 차량으로 향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전‧현직 대통령이 정면으로 부딪치는 사태에 정치권의 긴장감은 최고조에 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성명에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강도 높게 비판한 이후 언제 총성이 울릴지 모를 전운(戰雲)이 감돌고 있다.

MB 함구령 내렸지만…등 뒤로 '폭로의 칼' 숨겨둬

이 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의 '분노' 발언과 관련해 측근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 당장 현직 대통령과의 추가적인 충돌은 피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잠시 숨을 고르며 수사 방향과 여론전 추이 등을 지켜보는 상황이다.

실제 이 전 대통령은 측근들에게 "아무 반응을 보이지 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이 전 대통령 관련 수사는 군사이버사령부의 정치 개입 의혹과 함께 'MB실소유주' 의혹을 받고 있는 다스의 120억원대 비자금 문제, 국정원 특수활동비 상납 등 전방위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이 전 대통령 측은 '노무현 정부 비리 폭로'를 암시하고 있다.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명박 정부도 5년 집권하지 않았나. 우리라고 아는 것이 없겠나"라고 말했다. '서로 건드려서 좋을 게 없다'는 메시지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 전 대통령 측이 실제로 '폭로 카드'를 꺼낼 경우 전면전으로 치달을 수밖에 없다. 검찰 수사 결과에 대한 불복과 추가 수사요구 등이 뒤엉켜 정치권이 '블랙홀'에 빠질 것이란 지적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데일리안

'전운고조' 정치권 참전 태세…여 "범죄수사"vs야 "정치보복"

현재 권력과 과거 권력이 전면전을 벌일 상황에 이르면서 정치권도 참전 준비에 돌입했다. 단순한 정치 갈등이나 대립 수준을 넘어 섰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분노", "모욕", "정치금도"라는 거친 표현을 쏟아낸 것 자체가 이례적이었고, 문재인 정부의 '역린'인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거론한 것은 정치적 선전포고나 마찬가지였다.

정치권에선 지방선거를 앞둔 전초전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이 전 대통령 측에 대한 수사를 두고 여당은 '범죄수사'라고 했고, 야당은 '정치보복'이라며 맞섰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9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의 비판은 억지주장"이라고 했고, 우원식 원내대표는 "MB의 물타기 시도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범죄를 옹호하는 게 보수냐" 비판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냉정과 이성이 아닌 분노의 감정을 앞세우면 그것이 바로 정치보복이 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표는 "노무현 비서실장 같은 말씀"이라고 꼬집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