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명박 전 대통령의 복심?…문재인정부와 정면대결 예고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1.17 18:27 수정 2018.01.17 19:36

삼성동 사무실서 입장 발표…더이상 침묵할 수 없다고 판단

“검찰수사 처음부터 나를 목표”정치보복 對 적폐청산 혈전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가진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에서 기침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가진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에서 기침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이명박 전 대통령은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가진 입장발표에서 작심한 듯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 "정치공작"이란 표현을 써가며 문재인 정부와의 정면승부를 예고했다. 문재인 정부가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적폐청산이 신구 정권 간 전면전으로 번질 조짐이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고 말했다. 이는 현재 검찰의 수사 칼날이 자신의 턱밑까지 들어온 현실과 무관치 않다.

이미 최측근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구속된데 이어 최근 'MB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도 구속영장이 청구됐다. 이제 검찰 수사는 사실상 이들의 '윗선'인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만을 남겨 두고 있다는 게 일반적인 전망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퇴장하고 있다. ⓒ데일리안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의혹 조사 등과 관련해 입장을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퇴장하고 있다. ⓒ데일리안

'보복프레임' 내세워 반격…보수‧진보 전면전 예고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자신에 대해 제기된 의혹의 진위 여부를 아예 거론하지 않았다. 대신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며 '보복프레임'을 내세워 대여공세에 나서겠다는 뜻을 강조했다.

무엇보다 이 전 대통령이 "보수궤멸"을 거론한 것은 전선을 확대하려는 전략적 노림수라는 분석이다. 적폐청산을 둘러싼 승부가 문재인 정부 대 이명박 정부를 넘어 진보·보수진영 간 대결로 확전될 가능성도 열려 있다.

당장 자유한국당의 대여공세와 보수시민단체 등의 지원사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홍준표 대표는 이 전 대통령의 입장발표 직후 "정치보복 목적으로 노골적으로 사냥개 노릇을 대놓고 자행하는 정권은 처음 본다"며 "반드시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에도 문재인 정부를 겨냥해 "정치보복"이란 표현을 써서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당시 "지난 6개월간 적폐청산을 보면서 이것이 과연 개혁이냐, 감정풀이냐, 정치보복이냐는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고 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