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감한 시기"…문 대통령 가상화폐 논란에 '발언 비공개'

이충재 기자
입력 2018.01.16 01:04 수정 2018.01.16 11:24

청 "파장 우려된다…실명제 지켜본 뒤 추가대책 고민"

"가능한 방안, 확정 아냐"…'거래소 폐지' 깜빡이 켜둬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개발언은 없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시다시피 지금은 굉장히 민감한 시기"라고 말했다. 자칫 문 대통령의 발언이 가상화폐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청와대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개발언은 없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시다시피 지금은 굉장히 민감한 시기"라고 말했다. 자칫 문 대통령의 발언이 가상화폐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청와대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개발언은 없었다. '가상화폐 논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언급 여부가 주목된 회의였다. 문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오늘은 제가 먼저 말씀드릴 게 없다"며 곧바로 비공개로 진행했다.

이날 비공개 회의에선 가상화폐 논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공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아시다시피 지금은 굉장히 민감한 시기"라고 말했다. 자칫 문 대통령의 발언이 가상화폐 투자자들에게 잘못된 시그널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청와대는 규제 강화에 무게를 두고 있지만, 섣불리 나서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지난 11일 "거래소 폐쇄 추진"이라는 초강수를 던졌다가 투자자들의 거센 반발에 서둘러 진화에 나서야 했던 청와대다.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개발언은 없었다. '가상화폐 논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언급 여부가 주목된 회의였다. 문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오늘은 제가 먼저 말씀드릴 게 없다"며 곧바로 비공개로 진행했다. ⓒ청와대 15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공개발언은 없었다. '가상화폐 논란'에 대한 문 대통령의 언급 여부가 주목된 회의였다. 문 대통령은 회의를 시작하면서 "오늘은 제가 먼저 말씀드릴 게 없다"며 곧바로 비공개로 진행했다. ⓒ청와대

"가능한 방안이지만 확정 아냐"…'거래소 폐지' 깜빡이 켜둬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에서 거론했던 거래소 폐지도 가능한 방안이긴 하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며 "시장 상황을 보면서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투자자들의 방향을 유도할 수 있도록 '거래소 폐지'라는 깜빡이만 켜둔 셈이다. 가상화폐의 급격한 버블붕괴를 막기 위해 시간을 두고 대책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부는 가상화폐 거래가 투기로 흘러서 젊은이들의 꿈과 희망이 물거품이 되는 상황을 굉장히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달 청와대가 '예의주시한다'는 말을 처음 했는데, 이는 가상화폐 시장에 구두로 개입한 것"이라며 "그 뒤에도 과열이 계속돼 12월 28일 대책을 내는 등 구두개입과 정책을 조심스럽게 배치하고 있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수석보좌관회의엔 청와대 정책 사령탑인 장하성 정책실장을 비롯해 홍장표 경제수석비서관, 김현철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