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김동연 “가상화폐 거래소 폐지, 아직 협의 필요한 사항”

이소희 기자
입력 2018.01.12 12:28 수정 2018.01.15 15:39

가상화폐 규제 관련, “투기 과열로 규제는 필요, 과세는 검토 중”

가상화폐 규제 관련, “투기 과열로 규제는 필요, 과세는 검토 중”

법무부의 전격적인 가상화폐거래소 폐지 발표와 관련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법무부의 안으로, 부처 간 협의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밝혀, 부처 간 조율이 안 된 발표라는 논란이 제기됐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열린 혁신성장 지원단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에서 열린 혁신성장 지원단 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12일 김 부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혁신성장지원단 점검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어제 법무부 장관이 말한 거래소 폐쇄 문제는 관련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하는 법무부의 안”이라면서 “아직 부처 간 협의가 끝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총리는 부처 간 이견에 대해서는 “가상화폐의 투기 과열현상에 대해 정부 대응이 필요하고 일정 수준의 규제가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든 부처 생각이 같다”며 원론적인 입장을 전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정부가 과열되고 비이성적으로 볼 수 있는 가상화폐 투기 과열에 어떤 식으로 합리적인 수준의 바람직한 규제를 해야 할지 협의 중”이라면서 “과세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실무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김 부총리의 발언은 전날 법무부가 가상화폐 거래소 폐쇄 발표 이후 경제컨트롤타워인 기재부의 동의없이 발표한 것에 대한 불만감의 표출이라는 분석과 법무부 발표 이후 국민 청원이 이어지면서 청와대가 각 부처 논의와 조율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선데 따른 말맞추기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김 부총리는 혁신성장 지원단 회의에서 “새해 들어서 혁신성장은 국민과 기업이 체감할 수 있는 가시적인 성과를 내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