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예상 깬 KB증권 초대형IB 행보…주인 바뀐 덕 봤나

부광우 기자
입력 2017.12.22 06:00 수정 2017.12.22 07:03

미래에셋대우·NH투자증권 제치고 발행어음 인가 우선 증선위 상정

상대적으로 징계 수위 높아 의외…금융당국 "심사 빨리 끝났을 뿐"

현대증권 때 대주주 신용공여 문제…KB금융 식구 되며 자연 해결?

KB증권이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을 제치고 금융당국의 초대형투자은행 발행어음 2호 사업자 선정 테이블에 안착한 것을 두고 증권가의 관심이 뜨겁다. 미래에셋대우에 비해 높은 수위의 징계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는 예상을 뒤엎는 결과여서다.ⓒKB증권 KB증권이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을 제치고 금융당국의 초대형투자은행 발행어음 2호 사업자 선정 테이블에 안착한 것을 두고 증권가의 관심이 뜨겁다. 미래에셋대우에 비해 높은 수위의 징계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는 예상을 뒤엎는 결과여서다.ⓒKB증권

KB증권이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을 제치고 금융당국의 초대형투자은행(IB) 발행어음 2호 사업자 선정 테이블에 안착한 것을 두고 증권가의 관심이 뜨겁다. 미래에셋대우에 비해 높은 수위의 징계를 받으면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됐다는 예상을 뒤엎는 결과여서다.

금융당국은 심사가 먼저 끝난데 따른 것일 뿐이라며 원칙론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KB금융지주로 주인이 바뀐 점이 주요하게 작용했을 것이란 얘기가 나온다.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주 열린 금융위원회 증권선물위원회에 KB증권의 단기금융업 인가 안건을 상정했다.

반면 금감원은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에 대한 인가안은 상정하지 않았다. 비록 증선위가 곧바로 결정을 내리지 않으면서 한국투자증권에 이은 추가 단기금융업 인가 여부는 다음 주 열릴 증선위로 미뤄졌지만, 우선 논의 대상이 됐다는 점에서 KB증권이 한 발 앞선 모양새다.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아야 허용되는 발행어음은 한국판 골드만삭스를 키우겠다며 정부가 추진해 온 초대형 IB 정책의 핵심 사업이다. 발행어음은 증권사가 자체 신용으로 일반 투자자에게 발행하는 만기 1년 이하의 단기금융 상품이다.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초대형 IB가 단기금융업 인가를 받으면 자기자본의 최대 2배까지 발행어음을 발행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모은 자금을 기업 대출이나 부동산 투자 등에 쓸 수 있다.

그런데 지난 달 금융당국은 초대형 IB 사업자에 미래에셋대우와 NH투자증권, 한투증권, 삼성증권, KB증권 등 5개 증권사를 선정하면서도 발행어음은 한투증권에만 허용했다. 이는 다른 증권사들이 과거에 받은 징계 등으로 아직 금감원의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어서다.

그런데 이번에 KB증권의 단기금융업 인가가 우선 증선위에 올라간 것은 기존 증권업계의 예측을 크게 벗어난 일로 평가된다. KB증권이 지난 달 말 열린 금감원 재제심의위원회에서 옛 현대증권 시절 대주주 계열사에 신용공여를 한 혐의로 기관경고를 받아서다.

미래에셋대우도 유로에셋투자자문의 옵션상품을 불완전판매한 혐의에 같은 날 징계를 받았지만 그 수위는 비교적 낮은 기관주의에 그쳤다. 이 때문에 미래에셋대우가 먼저 발행어음 인가를 획득하게 되는 것 아니냐는 예상이 많았다.

더욱이 KB증권이 다른 초대형IB에 비해 과거 제재 사유가 경미한 NH투자증권까지 넘어 선 것도 의외라는 평이다. 삼성증권의 경우 단기금융업 심사가 일치감치 보류된 상태다. 실질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대주주로 판단되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재판 중인 것이 대주주 결격사유라는 결론에서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심사가 끝나는 대로 증선위에 상정했을 뿐"이라며 "순서에 다른 의미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증권가에서는 해석이 분분하다. 금감원이 심사를 빨리 끝낼 수 있었던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지 않겠냐는 것이다.

특히 지난해 KB증권이 현대그룹에서 KB금융으로 편입된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주주가 교체된 것만으로도 징계 사유가 된 구조적 문제를 해결한 상태로 볼 수 있어서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KB증권이 금융당국으로부터 받은 징계는 과거 현대그룹 계열사에 대한 신용공여 때문인 만큼 KB금융에 인수된 현재 상황에서 계속 문제를 제기하기도 어려워진 모양새고 재발방지 역시 저절로 담보할 수 있게 된 상태"라며 "결국 과거 징계에 대한 조치가 단기금융업 인가의 중요 요건으로 부각되는 분위기라는 점을 고려하면 KB증권이 먼저 증선위로 올라간 배경에 이 같은 점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부광우 기자 (boo073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