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네이버 데이터센터 '각', 대한민국 에너지 챔피언 기업 선정

이호연 기자
입력 2017.11.29 08:27 수정 2017.11.29 08:28

한국에너지공단서 올해 첫 주관 인증제도

네이버 등 20개 회사 선정

네이버는 자사의 데이터센터 '각'이 한국에너지공단이 개최한 ‘대한민국 에너지챔피언 인증서 수여식’에서 '에너지 챔피언'기업으로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

네이버는 데이터센터 각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스노우 멜팅(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한 동절기 도로 열선), 태양광 및 태양열 발전(외부 경관 조명과 온실 난방에 활용), 외부 공기를 통한 자연 냉각 시스템 활용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에너지 챔피언 인증서를 수여하게 됐다.

특히 친환경 자연 냉각 시스템과 태양광(신재생에너지) 발전을 지속적으로 확대해가며, 온실가스 감축 활동 및 에너지 절감 효율성을 극대화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지난 2013년 6월에 오픈한 '각'은 친환경 자연 냉각 시스템을 고려해 전국에서 평균 온도가 가장 낮은 춘천을 입지로 선정했다. 에너지 효율 평가의 표준 지표인 PUE(데이터센터에서 사용한 전체 전력량을 서버와 같은 저장 장비가 소비하는 전력량으로 나눈 수치를 의미하며, 1에 가까울수록 높은 에너지 효율을 의미)도 글로벌 탑 수준이다.

박원기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NBP) 대표는 "그 동안 많은 임직원들과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실이라 더욱 뜻 깊다"라며 "우리만의 노하우를 공유해 앞으로도 친환경 에너지 절감 기술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에너지공단에서 주관하는 에너지 챔피언 인증제도는 자발적으로 에너지를 절감하는 기업에게 인증서를 수여하는 신규 사업으로 네이버 등 올해 첫 20개 회사가 선정됐다.

인증제도는 미국의 ‘Better Plants’, 일본의 ‘사업자 등급평가제도’, 독일의 ‘산업부문 자발적 협약’과 같은 해외의 선진 제도를 연구 분석해 한국 환경에 맞도록 새롭게 설계됐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