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유골 은폐의혹…여 "진상조사", 야 "문정부 도덕성 타격"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입력 2017.11.23 04:25 수정 2017.11.23 05:47

해수부, 미수습자 추정 손목뼈 은폐의혹

야당, 문재인 대국민 사과 요구하고 나서

여야가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발견 은폐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17일 세월호 미수습자의 손목뼈로 추정되는 뼈가 장례 전날 발견됐으나 장례가 끝날 때까지 5일 동안 해양수산부 내부에서 이를 은폐한 의혹을 사고 있다. 사진은 국회 본회의장.ⓒ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여야가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발견 은폐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17일 세월호 미수습자의 손목뼈로 추정되는 뼈가 장례 전날 발견됐으나 장례가 끝날 때까지 5일 동안 해양수산부 내부에서 이를 은폐한 의혹을 사고 있다. 사진은 국회 본회의장.ⓒ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여야가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 발견 은폐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앞서 지난 17일 세월호 미수습자의 손목뼈로 추정되는 뼈가 장례 전날 발견됐으나 장례가 끝날 때까지 5일 동안 해양수산부 내부에서 이를 은폐한 의혹을 사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진상조사를 하되 유가족에게 더이상 고통을 전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지만 보수야당은 정부의 부적절한 대응을 질타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과 관련해 철저한 진상조사를 하고 관련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며 "5명의 미수습자 가족들이 지난 18일에 영결식을 치른 것을 고려하면 해수부 현장수습본부의 미통보가 고의로 은폐하려고 한 것인지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3년이 넘는 세월 동안 인고의 시간을 보낸 세월호 유가족에게 더는 고통을 전가해서는 안 된다"며 "해수부는 선체에 대한 철저한 수색과 조사를 하는 것만이 세월호 유가족의 고통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리는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충격을 넘어 경악, 국민을 두 번 울리는 일"이라며 "국가의 도리를 다하지 않았다고 그렇게 비판하더니 국가의 도리를 떠나 인간의 도리도 다하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에 할 말을 잃었다"고 비판했다.

장 수석대변인은 "정부는 소문이 더 증폭되기 전에 빠른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자를 철저히 문책하고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행자 국민의당 대변인도 "은폐 의혹이 사실이라면 이는 세월호 사태 수습에 한 치의 소홀함도 없어야 한다는 국민 여론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라며 "이는 적폐청산을 최우선 국정 목표로 삼은 문재인 정부의 도덕성에도 치명적인 타격을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대변인은 "정부 당국은 즉각 은폐 의혹에 대해 진상조사에 나서야 하며 법적 위반소지가 있다면 낱낱이 밝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의동 바른정당 수석대변인 또한 "마지막 유품 하나라도 더 수습하고 싶지만 큰 결단을 내렸던 미수습자 유가족들에 대한 정부의 답이 이런 것이라면 말문이 막힌다"고 비판했다.

유 수석대변인은 "이 정부가 정말로 사람 중심 정부가 맞긴 한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대통령이 나서서 국민 앞에 사죄하고, 철저한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