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병철 삼성 창업주 30주기 추도식...이건희-이재용 부재 속 조촐히 진행

이홍석 기자
입력 2017.11.17 10:14 수정 2017.11.17 10:35

며느리 홍라희 전 관장 주도로 진행...이부진-이서현 참석

오전 삼성-오후 CJ·신세계·한솔 등 범 삼성가 선영 찾아

17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호암미술관 인근 선영에서 삼성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 선대 회장의 30주기 추모식이 열린 가운데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 등 삼성 오너 일가가 탄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 행렬이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17일 오전 경기도 용인시 호암미술관 인근 선영에서 삼성 창업주인 호암 이병철 선대 회장의 30주기 추모식이 열린 가운데 홍라희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 등 삼성 오너 일가가 탄 것으로 추정되는 차량 행렬이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며느리 홍라희 전 관장 주도로 진행...이부진-이서현 참석
오전 삼성-오후 CJ·신세계·한솔 등 범 삼성가 선영 찾아


삼성그룹 창업주인 고 이병철 선대 회장 30주기 추도식은 아들 이건희 회장과 손자 이재용 부회장 부재 속에서 조촐하게 진행됐다.

17일 경기도 용인 호암미술관 인근 선영에서 열린 이 날 추도식은 이건희 회장의 부인인 홍라희 전 삼성미술관 리움 관장의 주도하에 진행됐다.

이 선대회장은 지난 1987년 11월 19일 타계했으나 올해는 19일이 일요일인 관계로 이틀 앞당겨 행사를 치렀다.

이 날 추도식이 30주기였지만 예년과 마찬가지로 비공개로 조촐하게 진행됐다. 홍 전 관장은 이 날 오전 8시50분경 두 딸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물산 패션부문 사장과 함께 선영에 도착, 20여분간 추도 행사를 가진 후 자리를 떠났다.

지난 2014년 이건희 회장의 와병 이후 이재용 부회장이 대신해 주모식을 주관해 왔지만 지난 2월 구속 수감되면서 올해는 참석하지 못했다.

이 선대회장의 추모식은 지난 20여년 간 범 삼성가 그룹의 공동 행사로 치러졌지만, 삼성과 CJ간 상속 분쟁이 불거진 지난 2012년부터 각 그룹별로 진행하고 있다.

오전 10시부터는 권오현 삼성종합기술원 회장,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과 정현호 사업지원 태스크포스(TF)팀장(사장) 등에 이어 윤부근 삼성전자 CR 담당 부회장, 신종균 삼성전자 인재개발담당 부회장 등 계열사 사장 50명이 선영을 찾아 참배했다.

이 날 오후에는 CJ·신세계·한솔 등 범 삼성가 그룹 오너와 임원들이 잇따라 선영을 찾을 예정이다. 선대 회장의 장손인 이재현 CJ그룹 회장은 추도식과 별도로 기일인 오는 19일 오후 서울 중구 필동 CJ인재원에서 가족 제사를 주재할 예정이다.

이홍석 기자 (redston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