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홍종학 '신경전'…헌재소장 임명까지 영향 미칠까?

이동우 기자
입력 2017.11.12 03:04 수정 2017.11.12 03:34

장관 임명 강행시 헌재소장·재판관 임명 차질우려

야당, 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자진 사퇴 촉구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지난 1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들으며 굳은 표정을 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놓고 여야가 팽팽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어 또 다시 국회가 인사정국에 휘말릴 것으로 보인다.

정부여당은 청문회에서 홍 후보자의 결격사유가 없다고 평가한 반면 야당은 거짓과 위선으로 국민의 신뢰를 잃은 지 오래라며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욱이 청와대와 정부여당이 홍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앞으로 예정된 이진성 헌법재판소장, 유남석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임명 동의까지 여야 대립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전날 구두 논평에서 "청문회 현장에서 야당의 문제 제기가 설득력이 떨어진 반면, 홍 후보자의 해명에 대한 공감도는 높았다"고 밝혔다.

제 원내대변인은 "홍 후보자의 장모가 손녀딸에게 재산을 증여한 것은 홍 후보자 본인의 문제가 아니며, 부인과 딸 사이의 채권채무 관계는 청산하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같은 당 백혜련 대변인도 "더 이상 중기부를 비워둘 수 없다"며 "중소기업을 하는 분들도 빨리 공백을 메워달라고 일관되게 요구하고 있다"고 홍 후보자 임명에 야당의 협조를 당부했다.

하지만 야당은 홍 후보자를 장관으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며 자진 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용기 자유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참여하지 않겠다"며 "대통령은 지금보다 더 국민의 지탄을 받기 전에 현명한 판단을 해달라"고 밝혔다.

정 대변인은 "대통령이 홍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청와대 인사라인에 대해 책임을 묻는 등의 투쟁을 해야 할 것"이라며 사실상 남아 있는 헌법재판 소장 등의 임명 동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최연혜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10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질의하고 있다.(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앞서 한국당은 11일 홍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후반 자료부실 제출을 문제 삼으며 집단 퇴장했다. 홍 후보자의 삶 자체가 위선과 거짓으로 일관,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상실했다는 이유다.

국민의당 또한 홍 후보자를 '부적격 인사'라고 평가했다. 이행자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인사청문회를 통해 그동안 제기된 쪼개기 증여, 학벌지상주의, 갑질 계약서 등 그의 표리부동한 삶이 사실이었음이 드러났다"고 운을 뗐다.

이 대변인은 "중학생 딸의 증여 관련 '자신은 모르는 일이고 장모가 한일'이라는 모르쇠와 오리발 내밀기로 해결될 일이 아니다"라면서 "증여와 절세과정에서 홍 후보자의 딸은 명의만 빌려줬다는 의혹은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음을 밝혀둔다"고 말했다.

바른정당도 "인사청문회까지 갈 일이 아니었다"며 "가족과 나라, 문재인 정권을 생각하면 (스스로) 정리해주는 게 맞다"고 밝혔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청와대도 지지율에 취해 가다보면 부메랑이 돼 돌아올 수 있다"며 "잘 판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야당은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지만 이날 논평을 통해 홍 후보자의 장관 임명을 정부여당이 강행할 경우 앞으로 있을 헌법재판소장 및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 동의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가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은 홍 후보자가 장관에 임명 되더라도 정부여당은 야당의 반발을 감수해야 되고, 임명 실패 시 문 정부의 인사 난맥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봉착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