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게임업계 "사드갈등 봉합 됐지만...속단 일러"

이배운 기자
입력 2017.11.03 17:43 수정 2017.11.04 09:23

중국 보호무역주의 기조 유지 “판호발급 지연 계속될 수도”

중국 현지 게임산업 급성장…치열한 경쟁 불가피

왼쪽부터 중국에서 제작된 모바일게임 ‘소녀전선’, ‘음양사’, ‘붕괴3’ 포스터 이미지. ⓒ룽청·카카오게임즈 왼쪽부터 중국에서 제작된 모바일게임 ‘소녀전선’, ‘음양사’, ‘붕괴3’ 포스터 이미지. ⓒ룽청·카카오게임즈

중국 보호무역주의 기조 유지 “판호발급 지연 계속될 수도”
중국 현지 게임산업 급성장…치열한 경쟁 불가피


한국과 중국의 외교 관계가 회복 수순에 들어선 가운데 중국의 판호(게임서비스 허가권) 발급 재개를 통한 게임 수출 회복에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판호 발급 재개를 속단하기 어렵고 중국 시장에서의 흥행도 무조건 보장 할 수 없다는 비관적인 전망도 제기된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를 포함해 북미,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에서 흥행위력을 증명한 넷마블게임즈의 ‘리니지2:레볼루션’,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레드나이츠’, 넥슨의 ‘AxE’,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등은 여전히 판호 발급을 기다리고 있다. 업계는 이들 작품의 중국 출시가 이뤄질 시 막대한 매출향상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중국은 지난 3월 양국의 ‘사드배치’ 갈등 이후 판호 발급을 끊으면서 8개월 동안 국내 게임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다. 중국의 게임시장 규모는 25조원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으로 꼽히면서도 지난해 국내 게임 수출액 중 40%에 달하는 비중을 차지한 바 있다.

국내 게임 업계의 우려는 지난달 31일 한·중 양국 외교부가 '한·중 관계개선 양국 협의 결과' 합의문을 통해 모든 교류 협력을 정상화하겠다고 공표하면서 한풀 꺾였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양국 외교 관계 회복이 판호 발급과 직접 연관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내비치고 있다. 중국 정부가 보호무역주의 장벽을 높이는 상황에서 국산 게임의 영향력 확산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분석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양국의 외교 관계와는 별개로 판호 발급은 다양한 명분으로 지연될 수 있다”며 “조금 더 장기적인 차원에서 중국 정부의 대응을 살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판호 발급기관은 최근 배틀그라운드의 폭력성이 심각하다는 부정적인 평을 내놨다”며 “이는 자국의 게임 시장을 보호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판호 발급이 이뤄져도 중국 현지 게임 기업들의 영향력에 밀릴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실제로 중국에서 개발된 ‘소녀전선’, ‘음양사’, ‘붕괴3’ 등 다수의 모바일 신작들은 최근 국내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순위 최상위권을 차지하면서 괄목할만한 경쟁력을 과시하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중국 내 출시가 이뤄져도 이제 현지 작품들과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게 됐다”며 “더이상 중국 시장은 국산 게임의 텃밭이라고 말하기 어렵다”고 비관적인 입장을 내놨다.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내 게임 산업에 대한 다양한 각도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정책이 필요한 시기”라며 "산업 경쟁력 강화와 게임문화 확산을 위해 게임 총괄 지원기관을 설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