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미 의회 "북 핵·미사일 개발 지원국 원조 금지 추진"

스팟뉴스팀
입력 2017.09.23 12:01 수정 2017.09.23 12:30

미국 의회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지원해온 국가에 대한 원조를 중단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다.

23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최근 미국 상원 세출위원회를 통과한 뒤 본회의 심의를 앞둔 2018 회계연도 국무부 예산법안에 북한을 지원해 온 국가에 대한 원조 금지 조항이 포함됐다.

이 법안은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사이버 공격 능력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지원해온 국가에 대한 미국의 원조를 전면 금지하도록 했다.

특히 이 규정을 국무부는 물론 국무부 산하 대외 원조기구인 국제개발처(USAID)를 포함해 외교 관련 전체 예산 집행에 광범위하게 적용되도록 했다.

또 특정 국가의 기관이나 단체가 미국 내 대북제재 관련 법규에 따라 제재 대상에 올랐을 경우 해당 국가에 대한 원조 금지를 검토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외에 법안은 북한과 군수 분야의 협력을 계속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는 미얀마에 대한 미국의 원조 여부를 북한과의 군사협력 중단과 직접 연계하도록 했다.

RFA는 특정 국가를 정조준해 그 지원 국가에 대한 미국의 대외 원조까지 전면 금지토록 한 규정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미국의 국가안보 이익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원조 금지 조항 적용을 유예할 수 있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