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협치' 간절함 경험한 청와대…당분간 '로우키 모드'?

이충재 기자
입력 2017.09.24 03:47 수정 2017.09.24 05:08

'대통령 호소+여당 사과'…"여야대표 자리 마련할 것"

여권 '여소야대' 절감…"협치 없이 한발도 못 움직여"

청와대는 지난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야당과의 협치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하는 '정치적 과제'를 안게 됐다.(자료사진)ⓒ데일리안 청와대는 지난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야당과의 협치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하는 '정치적 과제'를 안게 됐다.(자료사진)ⓒ데일리안

청와대는 지난 21일 김명수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이후 야당과의 협치에 더욱 공을 들여야 하는 정치적 과제를 안게 됐다.

당장 최악의 인사난맥에서 벗어나게 됐지만, 정부여당이 여론지지율만 믿고 인사‧정책 등을 몰아붙여서는 국회가 한발도 움직일 수 없다는 '여소야대의 현실'과 다시 마주했다.

정부여당은 접어뒀던 협치를 다시 꺼낼 채비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야당은 국정운영의 동반자이고, 대화를 정례화하고 수시로 만나겠다"며 협치를 강조했지만, 잇따른 인사파동 등으로 협치는 풀지 못한 과제가 됐다.

청와대-여당 '로우키' 통했나…국민의당만 '협치' 대상인가

무엇보다 이번엔 '김이수 부결사태'와 달리 청와대와 여당의 '로우키'가 통했다. 김 후보자 인준안 통과는 대통령과 여당 대표까지 낮은 자세로 읍소작전을 벌인 결과라는 게 정치권의 공통된 시각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입장문 발표를 통해 "국회와의 소통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인준안 통과를 호소했고, 방미 직전 안철수 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당부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브리핑을 통해 잇따른 '인사 참사'에 공식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 여당 지도부는 '뗑깡', '적폐연대' 등 논란이 된 발언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향후 정국 파행은 언제든 재연할 수 있다. 그때마다 야권에 엎드려서 자세를 낮출 수는 없다는 게 여권의 입장이다.

현재 여권의 협치 타깃은 국민의당이다. 우원식 원내대표가 국민의당 상징색인 녹색 넥타이를 매야 했을 정도다.

실제 이번 김 후보자 인준안 통과를 이끌어낸 데에는 캐스팅보트를 쥔 국민의당 역할이 주효했다. 국회 표결에 참여한 국민의당 의원 절반 이상이 여권의 손을 들어줬다는 게 '표분석' 결과다.

"협치 없이는 한발도 못 움직여"…청와대 "여야대표 자리 마련할 것"

대야 설득 노력이 특정 야당에 한정될 수밖에 없다는 점도 한계로 지적된다. 이번에는 '녹색넥타이 전략'이 통했지만, 과반수보다 더 까다로운 의결 정족수가 필요한 경우 국민의당 의원들의 지지만으로는 부족하다.

정부여당 입장에선 이제라도 보수야당과도 '협치의 고리'를 확보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미국 뉴욕 순방을 마치고 돌아온 문 대통령은 곧바로 야당 대표들과의 회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병헌 정무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이 순방을 마치고 오면 유엔총회 및 정상외교 성과 등을 설명하고 안보 관련 논의를 나눌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다만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 한국당 지도부 참석 여부는 불투명하다. 홍 대표는 "정상적인 정치가 아니므로 청와대 회동을 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불참 의사를 밝혔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