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주호영 "문 대통령에 '비정규직 제로' 부작용 우려 전해"

손현진 기자
입력 2017.05.19 17:40 수정 2017.05.19 17:40

'개혁 독선' 우려하는 시각도 전해…여야정 정책 협의체엔 적극 찬성

문재인 대통령과의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을 마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찬 회동과 관련해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의 5당 원내대표 오찬 회동을 마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19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오찬 회동과 관련해 이야기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의 오찬 회동이 끝난 뒤 "대통령에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는 방향은 맞지만 공공부문 전체 비정규직을 제로화하는 것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공공기관 332개 중 231개가 적자인 상황에서 청년의 취업을 막을 수도 있고, 세금으로 정규직화하는 방법은 인천공항공사가 1년 안에 만 명 가까운 전체를 정규직화하는 것을 예로 들면서 부작용이 예상된다고 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연착륙을 위해 여러가지 타임 스케줄을 짜서 순차적으로 해야될 것'이라고 말씀했다. 예를 들면 비정규직으로 오래 일한 순서에 따라 차례대로 전환한다든지 이런 식으로 하면 시간이 좀 걸릴 수도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주 원내대표에 따르면 이날 회동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문제가 가장 오랜시간 논의됐다.

그는 또한 "국정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게 필요하다고도 말했다. 정의를 세우는 일도 꼭 필요하지만 그것이 과연 우선순위인지 고민해달라는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국민통합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데 정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서도 우선순위를 정해서 해달라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지금까지 탈권위와 소통으로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개혁 독선'을 우려하는 시각도 못지 않다고 말씀드렸다"면서 "대통령의 지시가 가이드라인이나 지침을 세우는 것처럼 비춰지면 그것이 나쁜 방향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당대표실을 예방,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정당 당대표실을 예방, 주호영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직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문 대통령이 '여야정 공동 정책협의체를 제안한 데 대해서는 "옳은 방향을 잡으신 것 같고 저는 적극 찬동하며 실질적인 협치가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했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정무장관실 부활도 제안했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제가 낸 정부 조직 개편안은 정무장관실을 '둔다'가 아니고 '둘 수 있다'이기 때문에 일단 법안을 개정한 뒤 정무장관실을 둘지 말지는 대통령이 선택할 수 있다"면서 "저는 정무장관실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은 '우선 정무수석의 활동을 봐가면서 판단하겠다'고 답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주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의 분위기에 대해 "편안한 분위기에서 서로 할 이야기를 다 했다고 보고, 대통령도 어느 이야기에 대해서든 일일이 답변을 하시고 저 역시 비교적 소상하고 솔직하게 답변을 다 했다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손현진 기자 (sonso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