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포스코 고망간강, 엑손모빌 ‘슬러리파이프’에 최초 적용

이광영 기자
입력 2017.03.22 13:56 수정 2017.03.22 13:58

포스코-엑손모빌, ‘슬러리파이프용 고망간강’ 양산 및 공급 합의

권오준 포스코 회장(왼쪽)이 22일 포스코센터를 방문한 톰 슈슬러 엑손모빌 사장과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포스코 권오준 포스코 회장(왼쪽)이 22일 포스코센터를 방문한 톰 슈슬러 엑손모빌 사장과 만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포스코

포스코-엑손모빌, ‘슬러리파이프용 고망간강’ 양산 및 공급 합의

포스코의 신제품 고망간강이 세계 최대 석유 회사 엑손모빌의 ‘오일샌드 슬러리파이프용’ 소재로 최초 적용돼 본격적인 시장 확대의 길을 열었다.

포스코는 22일 엑손모빌과 공동개발한 ‘슬러리파이프용 고망간강’의 양산 및 공급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엑손모빌은 소재 채택에 있어 업계에서 가장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 가운데 포스코 고망간강이 슬러리파이프용 소재로 최초 적용됨으로써 포스코는 향후 오일샌드 산업향 슬러리파이프용 고망간강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포스코와 엑손모빌은 지난 5년 간 슬러리파이프용 소재로 고망간강을 적용하기 위해 공동으로 슬러리파이프를 제조하고 현장설치를 통해 품질을 검증했다.

지난해는 포스코가 고망간강 및 용접기술로 약 1.2km 길이의 슬러리파이프를 제작해 엑손모빌의 캐나다 컬 오일샌드 프로젝트(Kearl Oil Sand Project)에 약 1년 간 시범 설치했다. 이를 통해 실제 가동 조건에서 성능을 시험한 결과, 마모 성능이 기존 파이프 대비 우수함을 확인했다.

포스코 고망간강은 기존 소재 대비 내마모성이 5배 이상 우수하고 마모가 진행될수록 더 단단해지는 특성을 지녀 슬러리파이프의 수명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다.

슬러리파이프는 오일샌드 ‘슬러리(Slurry, 모래·물·오일의 혼합물)’로 인해 마모가 빨리 돼 설비 유지·보수에 많은 비용이 들었다. 그러나 이번 고망간강 적용으로 전체적인 운영비용이 대폭 절감되고 파이프 교체에 따른 유지·보수 기간이 줄어들어 오일 생산량도 늘릴 수 있게 돼 플랜트 가동 효율성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포스코센터를 방문한 톰 슈슬러(Tom Schuessler) 엑손모빌 업스트림 리서치 컴퍼니(Upstream Research Company) 사장은 “엑손모빌과 포스코 간의 긴밀한 팀워크를 통해 오일샌드 유전채굴 및 생산에 활용되는 신규 고망간 철강 기술을 상용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권오준 회장은 “앞으로 고망간강을 활용하여 슬러리파이프뿐 아니라 오일샌드 산업 내 다양한 방면에서 최고의 시너지를 낼 수 있게 협력을 한층 더 강화해나가자”고 제안했다.

한편 포스코의 고망간강은 망간 함유량에 따라 내마모성, 비자성(자성이 없는 성질), 고강도·고성형성, 극저온인성(극저온에서 강재가 깨지지 않는 성질) 등 다양한 성질을 강화할 수 있는 혁신적인 철강제품이다.

향후 오일샌드 슬러리를 포함한 다양한 광물의 이송용 강관 및 설비뿐 아니라 건설중장비, 군수용 방탄장비 등으로 적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광영 기자 (gwang0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