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민주당은 오히려 황교안 출마 원한다?

고수정 기자
입력 2017.02.16 13:13 수정 2017.02.16 13:32

정권 '심판' vs '연장' 전략에 현 정부 '상징' 황 출마 필수적

일각선 심판론 식은 이슈…황교안·한국당 자극 전략 세운 듯

더불어민주당에서 오히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원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에서 오히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원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오히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대선 출마를 원하는 모습이다. ‘벚꽃 대선’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정권 심판 대 정권 연장’ 구도를 직간접적으로 형성해야 정권 교체 분위기를 이어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이를 위해선 박근혜 정권의 ‘상징’인 황 권한대행의 출마가 필수적이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황 권한대행 때문에 대선 판도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 정가에서 제기된다. 특히 문재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재명 성남시장이라는 ‘빅 카드’가 존재하는 민주당에서 그런 분위기가 더욱 감지된다. 민주당 입장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자당 소속 주자들이 선두 그룹을 형성했지만, 선거 구도를 더 명확히 하려면 보수 진영의 유력한 주자가 필요하다.

그 대상이 바로 황 권한대행이다. 황 권한대행이 출마해야 국정 농단 사태로 돌아선 민심을 ‘정권 교체’라는 명목하에 흡수할 수 있다. 또한 보수 진영의 새 인물 수혈을 경계하고 있는 상황에서 황 권한대행이 ‘구원 투수’ 격으로 출마할 경우 집토끼와 중도층 결집이 활발히 이뤄질 수 있다고 관측한다. 민주당이 황 권한대행의 거취 표명 압박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본보에 “선거는 구도가 중요하다. 본선에 가면 보수는 집결할 거고, 그 목적지가 황 권한대행이 되면 ‘정권 교체 대 정권 연장’ 구도가 선명해진다”며 “그간 민주당은 보수 진영에서 황 권한대행이 아닌 다른 신선한 얼굴이 떠오르는 걸 경계했는데, 황 권한대행이 나오면 우리에겐 이득이고 우리 진영도 결집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도 “황 권한대행이 출마하면 ‘박근혜 정권 심판론’이 된다”며 “이런 구도가 심화되면 보수층이어도 박근혜 정권이 잘못했다는 생각할 수 있어 결국 보수층마저도 ‘보수 후보’를 찍을 수 없게 만들 수 있다. 민주당이 그걸 노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대놓고 ‘정권 심판론’을 제기하는 건 구(舊)전략으로 치부된다. 정가와 여론이 탄핵안 인용 가능성을 높게 점치는 상황에서 ‘정권 심판론’은 국민의 관심을 끌 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황 권한대행 이름을 거론하며 불출마를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한다는 분석이다. 이 경우 황 권한대행과 그의 출마를 원하는 자유한국당도 자극할 수 있다.

문 전 대표가 지난 9일 한 방송에서 “그분이 출마한다면 염치없는 일이라 생각한다. 다만 패배가 설령 예상된다 하더라도 정당은 후보를 내야 다음을 기약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자유한국당이 후보를 꼭 낼 것이라고 보고 그렇다면 낼 사람이 황 권한대행밖에 더 있겠느냐”고 단언한 것도 이러한 전략 차원으로 읽힌다.

신 교수는 “정권 심판론으로 몰고 가고 싶은데 탄핵 가능성을 높게 보는 관측이 지배적이어서 이는 여론의 관심을 받기 힘들다”며 “민주당은 어떻게든 안정적인 구도를 만들기 위해선 정권 심판론이 제일 좋은데 그게 여의치 않으니 현 정권의 상징인 황 권한대행을 건드리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또 “문 전 대표의 지지율이 40%대 벽을 넘어야 명확한 ‘대세론’이 형성되는데, 그러지 못하고 있어 어느 정도는 불안감은 갖고 있다”며 “그래서 황 권한대행이 나오길 바라는 것”이라고 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