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설 연휴기간, 아플 땐 119·120·응급의료정보제공 앱 확인

박진여 기자
입력 2017.01.27 00:45 수정 2017.01.26 23:48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해 응급 및 당직의료기관·휴일지킴이약국 운영

소화제·해열진통제 등 집 근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에서 구입 가능

설 연휴기간 대부분의 동네 병원이나 약국이 문을 닫았을 때 손쉽게 인근 병·의원과 약국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자료사진) ⓒ데일리안 설 연휴기간 대부분의 동네 병원이나 약국이 문을 닫았을 때 손쉽게 인근 병·의원과 약국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비상진료대책상황실 설치해 응급 및 당직의료기관·휴일지킴이약국 운영
소화제·해열진통제 등 집 근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에서 구입 가능

온 가족이 한자리에 모여 정을 나누는 명절, 이럴 때일수록 사건·사고나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과식·과음으로 인한 배탈이나 복통,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을 호소하거나 심할 경우 음식물에 기도가 막히는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도 있다.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의 건강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설 연휴기간 대부분의 동네 병원이나 약국이 문을 닫았을 때 손쉽게 인근 병·의원과 약국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된다.

서울시는 설명절 연휴기간인 1월 27일~30일까지 진료공백이 없도록 비상진료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응급 및 당직의료기관·휴일지킴이약국 등을 운영해 응급환자와 일반환자 진료에 대비한다.

응급의료기관과 종합병원 응급실은 평상시와 같이 24시간 비상진료가 가능하며, 당직의료기관은 운영시간을 별도로 확인 후 이용해야 한다.

설 연휴기간 중 문을 여는 응급의료기관과 당직의료기관, 휴일지킴이약국은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서울시와 자치구, 중앙응급의료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응급의료기관은 서울의료원 등 지역응급센터 31개소, 서울시 동부병원 등 지역응급의료기관 20개소, 서울시 서남병원 등 응급실 운영병원 16개소 등 총 67개소가 문을 열고, 나머지 당직의료기관은 병·의원 480여개소가 돌아가며 비상진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국번 없이 119나 120 다산콜센터에 전화해도 비상진료 서비스를 쉽게 안내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 어플 '응급의료정보제공'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하다.

아울러 소화제, 해열진통제 등 13개 품목은 집 근처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6220개소에서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안전상비의약품은 서울시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설 연휴기간 응급상황을 대비해 집 가까운 곳 문 여는 병·의원과 휴일지킴이 약국을 미리 확인해 건강하고 안전한 설 명절을 보내기를 당부드린다" 고 말했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