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월호 1000일…해수부 “무한책임을 갖고 반드시 인양할 것”

이소희 기자
입력 2017.01.09 15:32 수정 2017.01.09 15:56

김영석 장관 “세월호 계기로 안전관리체계 더 강화될 수 있게 변화하겠다”

김영석 장관 “세월호 계기로 안전관리체계 더 강화될 수 있게 변화하겠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자료 사진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 ⓒ자료 사진
세월호 참사 1000일째를 맞는 9일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무한책임을 지고 세월호 인양 성공과 함께 앞으로의 해양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날 세종정부청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세월호 사고로 304명이라는 희생이 있었고 이후 법과 제도의 형태, 현장의 변화가 많았다”면서 “세월호는 반드시 빠른 시일 안에 인양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꼭 인양되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해양안전관리가 일회성이나 뿌리가 얕게 착근해서는 안 되기 때문에 해수부 스스로 변화하고 안전에 대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 안전관리 체계가 더 강화될 수 있게 주관부처로서 무한책임을 가지고 해나가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전했다.

정치권에서 해경독립문제가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조직의 변화는)다음 정부에서 결정해야 할 부분”이라면서 “세월호를 계기로 해경 등 관련부처가 공동으로 다중이용선박에 대한 대응, 낚시어선, 연안여객 관리문제를 개선했는데 잘 자리를 잡게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장관은 “해수부 입장에서는 해경의 분리가 뼈와 살을 깎고 도려내는 일이었지만 어떤 식으로든 해경의 역할과 전문성, 조직 강화 등에는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조직과 상관없이 어차피 해수부와 해경은 같은 해양의 안전과 영토주권을 지키는 공동운명체로 공조 협력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해운산업과 관련해서는 한진해운 법정관리 사태가 아프지만 이번 기회에 해운산업의 기본 체질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김 장관은 “6조5000억 원이라는 금융프로젝트 이외에 기본적인 해운산업의 체질 변화와 해운·금융·조선의 상생 구조, 해운·화주·선사와의 해운협의체 조성 등을 통해 기간산업을 더 튼튼하게 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면서 “해수부가 할 일을 다시 한 번 재평가하는 계기로 삼고 잘하겠다”고 덧붙였다.

해수부의 올해 사업 추진 전망에 대해서는 “국내·외 변수로 더 어려운 해가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한·중·일 관계도 만만치 않지만 추진하는 주요사업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전했다.

해수부는 단기적으로는 이달 23일 한국선박회사 출범과 함께 해운산업 재편 논의와 2월에는 6개월 간 끌어온 한·일어업협정 협상이라는 난제를 앞두고 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