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새누리 '공중분해?'...인명진 '청산 드라이브'에 친박 극렬 '반발'

고수정 기자
입력 2017.01.03 16:15 수정 2017.01.03 16:27

복귀부터 광폭 행보…친박에 "종양 뿌리 없애야" 힐난

친박, 자진 탈당 끝내 거부?...극적 타협 가능성도 있어

‘인명진표’ 인적 청산 드라이브의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친박계 수뇌부가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있지만, 인명진(오른쪽)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사진은 인 위원장이 2016년 12월 2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6차 전국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추인 받은 후 최경환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인명진표’ 인적 청산 드라이브의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친박계 수뇌부가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있지만, 인명진(오른쪽)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사진은 인 위원장이 2016년 12월 2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6차 전국위원회에서 만장일치로 비상대책위원장직을 추인 받은 후 최경환 의원과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복귀 첫날부터 광폭 행보…친박에 "종양 뿌리 없애야" 힐난
친박, 자진 탈당 끝내 거부하나...극적 타협 가능성도 있어

‘인명진표’ 인적 청산 드라이브의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친박계 수뇌부가 조직적으로 반발하고 있지만,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지를 굽히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당 지도부와 친박계 수뇌부 간의 내홍이 불길처럼 번질 것으로 보인다.

건강상의 이유로 당무를 중단했던 인 위원장은 복귀 첫날인 3일 오전부터 인적 청산과 관련해 광폭 행보를 하고 있다. 그는 친박계 중진 의원·원외당협위원장·초재선 의원 등을 모두 만났다.

이 자리에서 지난해 12월 30일 자신이 밝힌 △박근혜 정부에서 당대표, 정부 요직 등을 지낸 당원 △지난 4.13총선에서 분열을 조장하고 패권적 행태를 보인 책임자 △호가호위하거나 상식에 어긋나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한 이들 등 인적 청산 대상과 6일로 제시한 자진 탈당 데드라인 및 8일 본인 거취 결정을 강조했다.

인 위원장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는 자신을 힐난한 친박계 수뇌부를 향해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그는 “박근혜 대통령을 따르는 사람들이라면 나 같으면 국회의원직도 내놓고 농사를 짓든 그렇게 하겠다”며 “정치고 나발이고 그게 인간적 도리가 아니냐. 의원직은 유지하고 당만 좀 나가달라고 하는데 그것도 못한다? 그 책임도 못진다? 좀 심한 거 아니냐”고 질책했다.

그들을 ‘암덩어리’에 비유하기도 했다. “인적 청산의 핵을 없애야 한다. 종양의 뿌리를 없애야 한다”며 “핵을 제거하면 악성종양으로 번지지 않을 수 있다. 그래야 새누리당이 살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인 위원장은 “저는 처음부터 ‘제가 이기는 싸움’이라고 생각한다. 왜냐 이것이 옳은 일이기 때문”이라며 “국민 70%가 우리 당 인적 청산을 요구하는데 어린 애들도 아니고 스스로 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강조했다.

친박 회동에서 보여진 인 위원장의 의지는 더욱 확고했다. 정갑윤 의원, 이인제 전 새누리당 최고위원, 김관용 경북도지사와 만나 “인위적이고 인민재판식 인적 청산이 절대 아니라 자기 스스로 책임을 지고 스스로 알아서 해결하길 바란다”며 인적 청산 방침에 협조를 요청했다.

정우택 원내대표가 인 위원장의 인적 쇄신안에 힘을 실으면서 이제 인적 청산 내홍은 당 지도부와 친박 수뇌부로 확대됐다. 당장 서 의원은 인 위원장의 이날 ‘무례하다’는 표현을 두고 반발하며 전선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서 의원은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아무리 생각해도 결례를 한 것은 없는 것 같다. 서신은 그동안의 과정과 경위를 동료의원들에게 설명하는 것일 뿐이었다”며 “인 위원장의 말씀은 성직자로서나 공당의 대표로서 금도를 벗어난 것”이라고 비난했다.

다만 대다수의 초재선 의원들도 인 위원장의 행보에 공감하면서 친박계 수뇌부는 여론을 인식할 수밖에 없게 됐다. 인 위원장이 인적 청산의 데드라인을 6일로 제시하고, 8일 자신의 거취에 대해 밝히기로 하면서 이번 주말 인적 청산 내홍의 결론이 날 전망이다. 만약 친박 수뇌부가 끝내 탈당을 거부해 인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난다면 새누리당은 ‘도로 친박당’이라는 비난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도 성향 의원들이 추가 탈당 대열에 합류할 수 있어, 이 경우 새누리당은 사실상 공중분해 될 가능성이 크다.

또한 탄핵 정국으로 인해 조기 대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이러한 흐름은 선거전에서도 불리하게 작용할 게 분명하다. 여권 관계자는 본보와 통화에서 “새누리당 내부에서 친박 핵심 인사들이 스스로 물러나는 게 맞다는 생각이 팽배하다”며 “‘친박당’ 색깔을 벗어야만 당이 다시 살아날 수 있다. 그렇지 않고는 모두 죽는 격”이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인 위원장과 친박 수뇌부의 극적인 타협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시각이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