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인물’ 따라 결성된 정치 집단…도당(徒黨)에 불과!

고수정 기자
입력 2016.12.31 01:16 수정 2016.12.31 07:57

상도동계·동교동계·친박 '도당'의 대표적 예

조기대선 앞두고 반기문 따라 '이합집산' 재연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력한 대권 주자를 중심으로 한 이합집산이 활발해지고 있다. 사진은 박근혜 대통령이 10월 24일 2017년도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력한 대권 주자를 중심으로 한 이합집산이 활발해지고 있다. 사진은 박근혜 대통령이 10월 24일 2017년도 새해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국회 본회의장으로 들어서고 있는 모습. ⓒ데일리안

“우리나라의 정당은 ‘도당(徒黨)’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다.”

조기 대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유력한 대권 주자를 중심으로 한 이합집산이 활발해지고 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등 대표 주자가 여럿 있는 야권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갈라진 여권에 그 모습이 더욱 뚜렷하다.

이를 두고 흔히 ‘도당’이라고 부른다. 특정 인사를 중심으로 무원칙하게 모인 집단이라는 뜻이다.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주장이나 이념이 같은 사람끼리 어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된 ‘정당’과는 다르다는 게 정가의 해석이다. 친노무현계, 친이명박계, 친박근혜계, 친문재인계 등 민주적 정당성에 기반한다기보다 공천 등 정치권 내부의 역학관계가 이를 형성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3김(김영삼·김대중·김종필) 시대’다. YS와 DJ는 각각 상도동계와 동교동계의 중심이었다. 각각의 계파는 정권 창출을 위한 경쟁과 반목을 반복했다. 민주화와 근대화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시대정신과 대의명분을 상실하며 단순히 ‘권력’을 좇는 집단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을 받았다.

현재 정치권도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정강이나 정책, 이념보다 ‘박근혜 브랜드’를 따라 정치권에 입문한 세력이 많다. 특히 이들 중 일부는 ‘친박연대’에도 몸담았다. 2008년 18대 총선을 앞두고 한나라당 후보 공천 과정에서 탈락한 서청원·홍사덕 의원 등이 한나라당을 탈당, 미래한국당에 입당했고 총선에서 정체성을 드러내기 위해 당명을 ‘친박연대’로 변경했다. 수년간 박근혜 정권 창출을 위해 공헌하고 유지·운영해 온 이들이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특히 조기 대선 과정에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중심으로 정계 개편 가능성이 크다. 정진석 새누리당 전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10여 명의 충청권 의원이 반 총장 진영에 합류할 방침이다. 일부 의원은 내년 1월 중순 반 총장의 귀국과 동시에 새누리당을 탈당하기로 했다. 또 반 총장이 독자 정치세력화를 추진해도, 기존 정당에 합류해도 반 총장과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개혁보수신당(가칭) 합류를 보류한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도 동참하겠다는 입장이다.

내년 1월 창당 예정인 보수신당도 ‘도당’ 차원으로 해석된다. 한 때 여권의 유력한 차기 주자였던 김무성 새누리당 전 대표와 현재도 잠룡으로 분류되는 유승민 새누리당 전 원내대표의 세력이 한데 뭉쳤기 때문이다. 대주주인 두 사람에 따라 지분이 나뉘고 이해집단이 좀 더 세분화 돼 있다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사당화’ 논란까지 제기된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30일 본보와 통화에서 “유력 인사 중심으로 모이는 것을 ‘도당’이라고 하는데, 정치적 소신보다는 사람을 중심으로 이합집산이 이뤄지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정당은 도당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황 평론가는 “‘그 사람’을 따라가고 충성을 맹세하면 공천을 확보할 수 있고, 명예를 얻을 수 있다는 정치적 생명 연장과 관련한 정치인들의 눈치보기가 문제”라면서도 “유권자도 유권자의 의사와 무관하게 이해관계가 움직였을 때 무관심이 팽배해 심판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우리나라 정치 지형의 한계”라고 지적했다.

고수정 기자 (ko0726@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