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양의 걸작 ‘청라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업계 최초 ‘큐레이션’

박민 기자
입력 2016.08.10 16:30 수정 2016.08.10 17:31

아파트 기획 및 설계에 각 분야 전문가 참여…차세대 주거 트렌드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 단지내 투시도.ⓒ데일리안 박민 기자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 단지내 투시도.ⓒ데일리안 박민 기자

아파트 기획 및 설계에 각 분야 전문가 참여…차세대 주거 트렌드

한양이 오는 19일 인천 청라국제도시에서 업계 최초로 ‘큐레이션 아파트’로 짓는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의 견본주택을 열고 분양에 나선다. ‘큐레이션 아파트’는 세대내 수납공단, 조경, 커뮤니티 시설 등 아파트 설계와 기획 과정에서 각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해 협업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10여년간 아파트 트렌드는 과거 천편일률적인 판상형 위주로 공급되던 것에서 벗어나 화려한 외관의 타워형 단지로 변화했다. 이어 알파룸과 4~5Bay 등 내부구조 변화로 발전해왔다. 이후 단지 차별성을 강화하기 위해 유명 건축가와 디자이너 등과의 협업을 통해 단지 내 조경 시설이나 외관을 특화시킨 단지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에 한양은 보다 진일보해 단지 내 일부 시설에 국한된 것이 아닌 세대 내 수납, 조경, 주민커뮤니티 시설, 스마트홈 서비스(IoT) 등 다양한 분야에 각각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최적화된 단지를 선보이는 ‘큐레이션 아파트’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로써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폭넓은 생활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

‘청라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에 접목된 큐레이션 중 주부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갖는 곳은 수납공간이다. 이 분야는 한국정리수납협회의 정경자 협회장의 큐레이션을 받아 기존의 수납공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생활동선까지도 고려한 특화 수납공간을 입주민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세대 내 수납공간,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 등에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짓는 '큐레이션' 아파트로 지어진다.ⓒ한양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세대 내 수납공간, 조경 및 커뮤니티 시설 등에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짓는 '큐레이션' 아파트로 지어진다.ⓒ한양

조경은 국내 최고의 수목원으로 자타가 인정하고 있는 가평 아침고요수목원 한상경대표의 큐레이션을 통해 아침고요수목원의 디자인 컨셉이 적용된 단지 내 조경시설을 조성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입주민들은 보다 쾌적하면서도 정감 있는 단지 내 생활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유명 피트니스 트레이너 숀리의 큐레이션을 통해 단지 내 피트니스 센터를 온 가족이 손쉬운 운동환경을 제공한다. 웰빙 등 건강하고 질 높은 삶에 대한 관심이 높은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다.

여기에 국내 대표 통신사인 SKT사와 업무제휴를 통해 국내 최고의 첨단 IoT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청라국제도시 최초로 선보여 첨단 IT 시대에 부합하는 아파트로 거듭날 전망이다. 최첨단 스마트홈 서비스를 ‘청라 레이크블루’에 적용함으로써 생활 편의성을 극대화시킬 뿐 아니라 미래의 주거가치까지 만족시키는 최첨단 아파트로 짓는다는 계획이다.

전세대 99% 중소형 타입...선택형 설계 및 디자인 적용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지하 2층~지상 36층, 14개동 총 1534가구로 지어진다. 이 중 전용 59~84㎡의 중소형 타입이 1530가구로 전체의 99%를 차지한다. 최상층에는 호수공원 인접 단지의 특징을 살려 전용 124㎡의 펜트하우스도 4가구 조성된다.

그동안 중소형 공급이 적었던 청라국제도시의 마지막 중소형 대단지로서 실수요의 높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특히 청라국제도시의 핵심으로 꼽히는 국제금융단지 내에서도 호수공원과 맞닿은 입지를 자랑한다.

특히 단지는 전체의 99%가 전용 85㎡이하의 중소형 타입으로만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인테리어 특화 설계를 적용함으로써 공간 활용도를 대폭 늘렸다.

우선 전 가구 공통으로 현관 신발장에 퀵라인 선반을 적용해 등산화, 젖은 신발 등을 건조시킬 수 있게 해 깔끔한 신발 수납이 가능하게 했다. 확장시 키즈 마감재로 옥수수벽지, 소음저감형 장판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주방 역시 퀵선반 등을 설치해 빠르고 편리한 가사활동을 지원하고자 했다.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청라국제도시의 호수공원과 맞닿은 입지에 위치한다.ⓒ한양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는 청라국제도시의 호수공원과 맞닿은 입지에 위치한다.ⓒ한양

평형별로는 전용 59㎡의 경우, 가변형 벽체를 적용해 입주자의 기호에 맞는 공간구조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확장시 침실3의 붙박이장과 김치냉장고장에 각각 2가지의 선택형 옵션을 제공한다. 침실2의 벽지 및 바닥재 역시 소음 저감형 등 총 3가지의 옵션을 마련해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소형 평형임에도 공통적으로 3개의 침실을 제공하며 타입별로 4베이, LDK구조가 적용돼 서비스면적 및 실내 개방감을 높였다.

전용 84㎡ 역시 가변형벽체 적용, 김치냉장고장과 침실2, 3의 디자인 및 마감재, 벽지 등을 선택형으로 제공해 수요자의 다양한 기호를 배려했다. 또 ㄷ자형(A,B,C,D타입) 혹은 11자형(E타입) 주방과 발코니의 세탁공간을 기본으로 제공하며 타입과 확장여부에 따라 주방팬트리 및 복도팬트리, 수납장이 제공된다. 특히 확장시 비산방지 필름을 부착한 현관중문이 설치되는 점이 주목할 만 하다.

호수공원변 4개동의 최상층에 지어지는 전용 124㎡타입 펜트하우스는 5베이 4룸 구조에 2면 개방형 설계가 적용된다. 아일랜드, 다용도실 등이 적용돼 주방 공간의 효율을 높였으며 복도 팬트리도 2개소가 설치된다. 다른 타입과 마찬가지로 김치냉장고장 등의 선택형 설계로 다양한 기호를 배려했고 확장시 침실1에는 입식파우더룸과 붙박이장, 드레스룸이 적용되고 침실 3에도 추가 드레스룸이 설치된다. 총 3개의 테라스도 설치돼 보다 쾌적하고 여유 있는 생활을 누릴 수 있다.

이 외에 풍수를 고려한 설계 아이디어도 눈에 띈다. 주출입구에는 대지의 기운을 받아들인다는 용 상징 패턴을 적용할 계획이며, 중앙 수경공간에는 재물운과 건강 증대를 위해 거북상이 설치된다. 이 외에도 생기보전과 단지의 수호 역할을 위한 대형목 식재, 사업운 증대를 위한 감나무 식재를 적용할 계획이다.

‘청라 국제금융단지 한양수자인 레이크블루’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서구 경서동 618-10번지에 위치하며 오는 19일 문을 열 예정이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