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경기 용인]7월의 가볼만한 곳⑤

정현규 객원기자
입력 2015.07.02 08:51 수정 2015.07.02 22:53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야생화 탐방”

식물 유전자원의 최대 보고, 용인 한택식물원

한국관광공사는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야생화 탐방” 이라는 테마 하에 2015년 7월에 가볼 만한 곳으로 ‘원시림으로 들어가는 비밀의 문, 양구생태식물원 (강원 양구)’, ‘숲과 정원이 어우러진 야생화 배움터, 청양 고운식물원 (충남 청양)’, ‘여름 꽃 핀 무릉도원, 포항 기청산식물원 (경북 포항)’, ‘손쉽게 꽃과 산을 만나다, 경북 성주 가야산야생화식물원 (경북 성주)’, ‘식물 유전자원의 최대 보고, 용인 한택식물원 (경기 용인)’ 등 5곳을 각각 선정, 발표했다.

한택식물원 구경에 나선 어린이들 ⓒ 서영진 한택식물원 구경에 나선 어린이들 ⓒ 서영진

식물 유전자원의 최대 보고, 용인 한택식물원

위치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백암면 한택로

내용 : 용인 백암면의 한택식물원은 사색을 부추기는 곳이다. 미로처럼 조성된 탐방로를 따라 걷다 보면 낯선 꽃들과 마주친다. 화려하지 않지만 소담스런 야생화들이 수줍게 몸을 열고 이방인을 반긴다.

비봉산 자락 아래 약 66.1ha의 규모로 자리잡은 한택식물원에는 총 9700여 종 1000만여 본이 식재되었다. 그중 자생식물만 2400여 종에 달한다. 테마 정원이 36개로 노천 식물원을 둘러보는 데 족히 2~3시간이 걸린다.

또 한택식물원은 환경부가 지정한 서식지외보전기관이다. 식물원의 ‘서원’은 서식지 외 보전과 연구·재배 지역으로 일반인의 출입이 제한된다. 관람이 가능한 곳은 비봉산과 연결되는 ‘동원’ 쪽이다.

한택식물원은 식물을 후손에게 물려줘야 할 생명 문화유산으로 다룬다는 점이 특별하다. 이곳에서는 단순한 전시뿐 아니라 식물 유전자원을 확보하고 연구·교육·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적 재배와 관리로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식물원의 모토다. 식물원은 40년 가까이 식물 종의 확보와 보호, 번식을 위해 애써왔다.

드넓은 식물원을 오롯이 즐기기에는 한낮 뙤약볕을 피한 아침이나 늦은 오후가 좋다. 야생화를 음미하며 구석구석 조용히 오갈 수 있는 나만의 시간이 주어진다. 새소리, 바람 소리, 꿀벌이 윙윙거리는 소리만 꽃밭 산책의 길동무가 된다.

한택식물원 구경은 입구에서 식물원 지도와 대표 식물 55종의 사진이 있는 팸플릿을 받으며 시작된다. 테마 정원 사이에 뚜렷한 경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전망대를 향해 걷다 보면 식물 군락이 자연스럽게 모습을 바꾼다. 식물원 중앙으로 냇물이 흐르고, 분수대와 벤치가 마련되어 휴식을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노루오줌, 매미꽃, 골잎원추리, 산수국 등이 7월 이곳에서 만나는 대표적인 꽃이다. 보통 야생화는 4~5월에 절정을 이루지만, 한택식물원은 사계절 야생화를 음미할 수 있는 게 매력이다.

호주온실 ⓒ 서영진 호주온실 ⓒ 서영진

테마 정원 36개 중에서 자연생태원, 허브&식충식물원, 암석원, 호주온실, 수생식물원 등 주제원은 찬찬히 감상할 것을 권한다.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허브&식충식물원에는 파리지옥, 네펜테스 등 식충식물 100여 종과 로즈메리, 민트 등 허브가 식재되었다. 자연생태원은 ‘식물원의 심장’으로 불리는 곳이다. 자생식물 1000여 종이 각각의 생태 환경에 맞게 곳곳에서 모습을 드러낸다. 입구에서 받은 팸플릿을 자주 꺼내 보는 것도 이곳이다. 식물원 홈페이지에는 가는범꼬리, 눈개승마, 노랑매발톱, 매미꽃 등 ‘지금 피는 꽃’을 사진과 함께 안내한다.

둔덕을 거슬러 오르는 산책로는 두 갈래로 나뉜다. 오른편으로 향하면 비봉산생태식물원이고, 왼쪽으로 접어들면 전망대다. 비봉산생태식물원은 해발 372m에 조성된 생태 정원으로, 울창한 숲길을 거닐며 삼림욕을 즐길 수 있다. 전망대는 식물원 전경을 조망하는 주요 포인트로, 계절마다 옷을 갈아입는 식물원의 자태를 한눈에 감상할 수 있다.

전망대에서 내려서는 길은 좀더 아기자기한 볼거리로 채워진다. 전망대 아래 암석원은 고산식물 500여 종이 돌과 어우러진 곳이다. 호주온실에서는 코알라가 좋아하는 유칼립투스, 《어린 왕자》에 나오는 바오바브나무 등 오스트레일리아와 뉴질랜드의 자생식물을 만날 수 있다. 중남미온실에는 안데스산맥과 열대 식물 등이 식재되었다.

이 밖에도 나무알로에를 비롯한 사막식물을 볼 수 있는 남아프리카온실, 자생 원추리가 피는 원추리원, 나리 100여 종이 식재된 나리원 등이 식물원의 볼거리다. 식물원 입구를 지나 길을 건너면 나무 데크를 따라 아이리스, 수련 등이 화사하게 피어난 수생식물원이 펼쳐진다.

한택식물원에서는 식충식물 여행, 생태 체험 교실 등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주말·여름방학 생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식물원은 생명 문화재를 보존한다는 취지에 따라 음식과 돗자리 등을 가지고 입장할 수 없으며, 애완동물의 출입도 제한된다.

식물원 관람 뒤 출출해진 배는 백암면의 별미인 순대로 채운다. 백암순대는 백암오일장이 용인장만큼 크고 우시장도 들어섰을 무렵, 내장으로 순대를 만들어 장터에서 팔던 게 그 시작이다. 요즘에는 내장에 10가지가 넘는 채소를 넣어 순대와 순댓국을 만든다.

식물원 인근에 자리한 용인MBC드라미아는 〈화정〉 〈이산〉 〈동이〉 등 MBC 사극이 촬영된 곳으로, 역사적인 고증을 거친 건축물이 실감나게 재현되었다. 문인석, 장승, 벅수 등 한국의 옛 돌을 테마별·지역별로 노천에 전시한 세중옛돌박물관도 고즈넉한 사색 여행에 안성맞춤이다.


〈당일 여행 코스〉
한택식물원→백암 읍내 순대거리→용인MBC드라미아→세중옛돌박물관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한택식물원→백암 읍내 순대거리→용인MBC드라미아→와우정사
둘째 날 / 경기도박물관→백남준아트센터→세중옛돌박물관

〈여행 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투어용인 http://tour.yongin.go.kr
- 한택식물원 www.hantaek.co.kr
- 용인MBC드라미아 http://withmbc.imbc.com/dramia/main
- 세중옛돌박물관 www.sjmuseum.co.kr

정현규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