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성완종 특사. 전세역전 꾀했으나...

이슬기 기자
입력 2015.04.24 17:31 수정 2015.04.24 17:38

말아끼던 문재인 '정면돌파'로 돌아서, 새누리 진실공방으로 대야공세 제동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참여정부 당시 두차례 특별사면과 관련한 여권발 공격에 대해 ‘정면돌파’ 방식을 취하고 나선 가운데, 새누리당 내 진실공방까지 불거지면서 새정치연합이 전세 역전을 꾀하고 있다.

문 대표는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자처하고 성 전 회장의 두차례 사면이 참여정부 당시 인사들과의 불법 거래로 이뤄졌다는 여당의 공세에 대해 “야당을 상대로 물귀신 작전이나 펼쳐선 안 된다. 사면을 두고 정쟁을 유발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에서 더러운 돈을 받고 사면을 다룬 사람은 단 한 명도 없다”고 정면 반박했다.

그간 문 대표는 대변인 논평 수준의 반박 외에는 특사 관련 의혹에 대해 말을 아껴왔다. 성 전 회장이 사면을 받았던 2005년과 2007년 당시 문 대표가 각각 청와대 민정수석과 비서실장을 맡고 있어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만큼,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문 대표가 직접 대응할 경우, 어떤 형식이든 자칫 새누리당에 공세거리를 제공하는 격이 된다는 우려 때문이었다.

그러나 성 전 회장의 비망록이 공개된 데 이어 새누리당이 연일 문 대표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면서, 이날 기자회견을 기점으로 새정치연합의 대응 수위에는 한층 힘이 실렸다.

이같은 전환은 우선 정부와 청와대의 야권행 수사확대 전략에 대한 반사작용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이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현재뿐 아니라 과거에도 문제가 있었다면 진상을 밝혀야 한다”며 부정부패 척결을 주문했고, 황교안 법무부장관도 “리스트에 국한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검찰수사가 야권으로 확대될 수 있고 △재보선 국면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더불어 결정적인 계기는 새누리당 내 특별사면 책임자를 둘러싼 진실공방이 거세지면서 대야 공세의 신빙성 자체가 떨어진 탓으로 보인다.

2007년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 당시 비서실에서 활동했던 정두언 새누리당이 의원은 지난 21일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이명박 정부의 핵심인사가 성 전 회장 사면을 특별히 챙겼다”고 밝혔다. 이는 노무현 정부가 성 전 회장의 로비를 받고 2차 특사를 단행했다는 권성동·김도읍 의원 등의 주장과 정면 배치되는 증언이다.

정 의원은 이에 대해 “권력을 잡은 인수위가 사면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게 오히려 비상식적인 상황 아닌가. 법무부는 물론 청와대와도 사면 대상을 사전에 논의한 걸로 안다”며 “당시 핵심 인사가 성 전 회장의 사면과 공천까지 특별히 챙겼고, 한번은 핵심 인사가 찾아와 ‘(공천을 달라는) 성완종을 어떻게 주저앉혀야 하느냐’며 하소연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2007년 12월에 단행된 성완종 2차 사면은 “MB 인수위원회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전해철 의원 등 새정치민주연합측 주장과 일치하는 발언이다.

아울러 그는 성 전 회장이 인수위원회 자문위원이 된 것과 관련해서도 “핵심 인사 등이 성 전 회장을 넣어달라고 여러번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즉, 이 대통령 측이 사전에 노무현 정부에 성 전 회장의 사면 청탁을 했을 개연성이 충분하다는 것으로, “2차 사면은 MB 인수위의 의중이 반영됐다”는 전해철 새정치연합 의원 등의 앞선 주장과도 일치한다.

한편 강희용 새정치연합 부대변인은 24일 논평을 내고 “물타기 공세에도 최소한 갖춰야 할 예의라는 것이 있다. 당시 인수위에서 중요 보직을 맡지 않아 내막을 잘 몰랐을 권성동 의원이 이렇게까지 다급하게 나선 이유가 궁금할 뿐”이라며 “새누리당은 저급한 물타기 공세에 앞서 어떻게 성 전 의원이 인수위 자문위원에 오를 수 있었는지부터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 부대변인은 이어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의 인수위는 단 184명이었다. 떠오르는 권력의 실세 집단인 인수위에 성완종이 어떤 경로로 들어갔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새누리당은 누가 집행유예 중이었던 성완종 전 의원에게 인수위 자문위원 자리를 제안했으며, 누가 임명에 관여했는지부터 밝히는 것이 당연한 순서”라고 말했다.

이슬기 기자 (wisdo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