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재인 "성완종 특사 내가 봐도 의혹, 아는 바 없어"

조성완 기자
입력 2015.04.23 17:28 수정 2015.04.23 17:40

<긴급기자회견>"단언컨대 참여정부는 더러운 돈 받고 사면 없다"

권성동 "비서실장이 정말 몰랐다면 직무유기…알았으면 무책임"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23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23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참여정부 시절 두차례 특별사면을 받은 것을 두고, 특혜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단언컨대 참여정부 청와대에는 더러운 돈 받고 사면 다룬 사람은 단 한명도 없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정쟁으로 몰아가선 안 된다. 야당을 상대로 물귀신 작전이나 펼쳐선 안 된다. 사면을 두고 정쟁을 유발하지 않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007년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을 두고 이명박 당시 대통령 당선자의 대통령 인수위가 요청한 것이라고 하는데, 누가 어떤 경로에서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확인된 게 있는가’라는 질문에는 “오늘 오전 당시 사면 담당이었던 민정수석, 부속실장이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고 있다”며 “내가 그 이상 아는 바는 없다”고 답했다.

성 전 회장이 2007년 특별사면을 앞두고 상고를 포기한 배경에 대해서도 “아까 말한 바와 같이 오전에 민정수석 등이 발표한 이외에 내가 알고 있는 바는 없다”고 같은 답을 되풀이했다. 다만 “방금 부분은 내가 보기에도 의혹을 살만 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렇기 때문에 이명박 정부와 연관시켜서 우리가 설명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표는 새누리당이 특별사면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데 대해서는 “전형적인 물타기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새누리당의 노력에 안쓰러움을 느낀다”며 “새누리당이 사면을 갖고 나를 그렇게 한다면 오히려 새누리당이 그 부메랑을 맞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성동 “비서실장이 정말 몰랐다면 직무유기, 알고도 몰랐다고 했으면 무책임”

이와 관련, 새누리당 권성동, 김도읍 의원은 이날 문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성 전 회장의 두 번째 사면이) 이명박 정부의 부탁으로 이뤄졌다면 당시 인수위의 누가 부탁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밝혀야 한다”고 반박했다.

권 의원은 “우리가 확인한 바에 따르면 이명박 인수위는 노무현 정부에게 성 전 회장의 사면을 부탁한 적이 없다”면서 “부탁을 받은 주체, 사면을 한 주체는 노무현 정부인데, 이 전 대통령과 이상득 전 의원에게 물어보라는 것은 무책임한 떠넘기기”라고 비판했다.

그는 기자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비서실장은 대통령실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분이고, 사면 업무는 대통령실의 업무 중에 굉장히 중요한 것”이라며 “수시로 보고를 받고 의견을 나눠 모든 상황을 다 알고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분이 ‘민정수석이 기자회견을 했으니 그것으로 갈음하고 자기는 답변을 하지 않겠다. 아는 바가 없다’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 “정말 몰랐다면 직무유기이고, 알고도 모른다고 대답했다면 그것은 정말로 무책임하고 지도자로서의 자질이 의심이 가는 발언”이라고 날을 세웠다.

김 의원도 “(2차 사면 과정에서) 비서실장이 대통령에게 재가를 받으면서 (사면 이유에 대한) 설명이 있어야 하는데, 더 이상 나는 모른다고 하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가 없다”며 “문 대표는 이 일을 모를 수 있는 위치에 있는 분이 아니다. 국민들이 이례적으로 생각하는 2차 사면에 대해 정말 상세하게 답변을 해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서는 문 대표가 ‘특별사면에 비리는 절대 없었다’는 단호한 입장을 밝힌 것을 두고 ‘더러운 돈 받고 사면해준 사람은 없지만 더러운 돈 받고 사면받은 사람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즉,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은 참여정부 인사들이 지난 2003년, 2007년 실행된 두차례 사면에 대거 포함된 것을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핵심인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 2002년 대선 당시 대기업들로부터 약 65억원의 불법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1년간 복역했다. 신계륜 전 의원도 같은 해 한 대부업체로부터 받은 불법정치자금으로 인해 의원직을 상실했다.

안 지사와 신 전 의원은 2003년 8·15 광복절에 특별사면을 받았다. 당시 참여정부는 이들의 사면·복권이 미칠 파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극비리에 추진한 뒤 광복절 직전에 전격 발표할 방침이었지만 한 언론의 보도에 의해 당초 계획에 차질을 빚었다.

또 2007년 특별사면에서는 기업으로부터 ‘당선 축하금’ 명목으로 2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과 개인 비리로 구속됐던 강금원 전 창신섬유 회장이 명단에 포함됐다. 강 전 회장은 노 전 대통령의 후원자로 알려진 인물이다.

조성완 기자 (csw44@naver.com)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