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통령이 온다고 분향소 폐쇄 "증오도 지나치면..."

목용재 기자/ 진도 = 하윤아 기자
입력 2015.04.16 17:44 수정 2015.04.16 17:55

일반 추모객까지 못들어가게 막는건 비윤리적

일반인 유족과 단원고 유족 따로 따로 추모식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 있는 팽목항 분향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정부와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둘러진채 임시 페쇄되어 있는 가운데 분향소 창문에 누군가가 쓴 '박근혜는 물러가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 있는 팽목항 분향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정부와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둘러진채 임시 페쇄되어 있는 가운데 분향소 창문에 누군가가 쓴 '박근혜는 물러가라'는 글귀가 적혀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 있는 팽목항 분향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정부와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둘러진채 임시 페쇄되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 있는 팽목항 분향소가 박근혜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정부와 대통령에게 항의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둘러진채 임시 페쇄되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해 대국민 메세지 발표를 위해 방파제로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군 팽목항을 방문해 대국민 메세지 발표를 위해 방파제로 이동하고 있다. ⓒ데일리안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이한 가운데 ‘4.16세월호참사 가족대책협의회’(4.16협의회)와 ‘세월호 일반인유가족대책위원회’는 여전히 각기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4.16협의회의 경우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항의표시로 진도 팽목항에 있는 분향소를 폐쇄하는 등의 ‘항의 행보’를 보이는 반면 일반인대책위 측은 비교적 차분하게 세월호 1주기 추모행사를 진행했다.

16일 현재 폐쇄돼 있는 ‘팽목분향소’에는 ‘인양 갖고 장난치며 가족들 두 번 죽이는 정부는 각성하라’, ‘진상규명 원천봉쇄 대통령령 즉각 폐기하라’라는 노란색 현수막이 걸려있다. 현수막 윗부분에는 세월호 유가족이 아닌 한 남성이 ‘정치인 분향 금지, 세월호를 즉각 인양해라, 실종자를 가족 품에, 시행령 즉각 폐기’라는 글을 써놓기도 했다.

팽목분향소 창문에는 누군가 박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박근혜는 물러나라! 분향소에는 들어가실 수 없습니다!’라는 글을 빨간색 펜으로 적어놓기도 했다.

이날 12시께 팽목항에 도착한 박근혜 대통령은 폐쇄돼 있는 분향소에는 들어가지 못한 채 그 주변을 맴돌다 팽목항을 떠났다.

이와 관련 이헌 시민과함께하는변호사들 대표는 16일 ‘데일리안’과 통화에서 “분향소라는 곳은 유가족 뿐 아니라 국민들의 조의를 표하는 곳인데, 박근혜 대통령에게 항의하기 위해 폐쇄했다는 것은 지나친 행위”라면서 “너무 정부에 대한 증오심에 함몰된 것 같다. 일반인들에게 팽목분향소는 희생자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상징적 장소”라고 지적했다.

이 변호사는 “고인에 대한 관점에서 봤을 때, 그것도 세월호 1주기가 되는 시점에 분향소를 폐쇄했다는 것은 기본적인 윤리관념에 반하는 것”이라면서 “반정부 투쟁의 수단으로 삼으려는 것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세월호 1주기 추모행사, '일반인'과 '4.16협의회' 상반된 분위기

여기에 4.16협의회와 일반인대책위는 같은 시간, 다른 장소에서 추모행사를 열면서 상반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416협의회는 16일 예정된 추모행사를 박근혜 대통령의 답변이 없다는 이유로 행사를 취소한 반면 일반인 유족들은 비교적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추모행사를 진행했다.

일반인대책위는 16일 오후 2시, 4.16협의회와는 별도의 장소인 인천 연안부두에서 추모행사를 가졌다.

이날 정명교 일반인대책위 대변인은 추모사를 통해 “세월호가 침몰하던 그날 4월의 대한민국은 탄식과 비통함 그리고 애절함으로 눈물바다가 됐다”면서 “하지만 1년이 지난 지금도 대한민국의 국민인 우리 일반인유가족은 소외라는 단어 속에서 슬픔과 절망에 허덕이고 있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무사안일주의의 적폐를 도려내고 맡은바 직분에 충실히 하여 다시는 이러한 참사가 재발되는 일이 없도록 우리 모두는 무한책임으로 세월호 참사를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우리 유가족 또한 장사간 본의 아니게 국민들께 피해를 드렸던 점 죄송하고 또 한편으로 감사히 여기며 살겠다”고 말했다.

이날 일반인유가족들의 행사는 유일호 국토교통부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이학재·홍일표 장관, 인천시의원, 구청장 등을 포함한 400명 이상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 직후 정 대변인은 ‘데일리안’에 “단원고 측 행사와 겹쳐서 사람들이 많이 안 올 줄 알았는데 의외로 많은 분들이 참석해 관심을 보여주셨다”면서 “우리 추모행사는 누가 오고 말고 중요한 것이 아니라 유가족들이 나름 원활하게 추모행사를 치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반면 4.16협의회가 안산시 단원구 정부합동분향소에서 진행할 예정이었던 합동추모식은 4.16협의회 측이 박근혜 대통령의 16일 팽목항 담화내용에 대해 지적하면서 행사를 취소하는 등 ‘잡음’이 발생했다.

유경근 4.16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정부가 어떠한 답도 주지 않았다. 팽목항 방문한 대통령 담화내용 전문을 봤는데 하나마나 한 이야기”라면서 “정부는 시행령 안을 폐기하고 온전한 선체인양에 대한 약속을 하라”고 행사 취소 이유에 대해 밝혔다.

특히 4.16협의회 측은 이날 행사에 앞서 방문한 이완구 국무총리의 조문을 거절하기도 했다.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와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도 이날 오후 분향소를 찾아와 조문의사를 밝혔지만 역시 문전박대 당했다. 유승민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진도 팽목항에 직접 찾아갔다가 의문의 남녀에게 비난을 받자, 도착 20분 만에 자리를 뜬 바 있다.

4.16협의회의 강경 태도, 옆에 붙은 '전문 시위꾼' 때문?

세월호 1주기를 앞두고 열린 팽목항 위령제 일정도 일반인 측과 4.16협의회 측이 달랐다. 일반인유가족 측은 이미 지난 11일 팽목항을 다녀왔고 4.16협의회 측은 15일 위령제를 열고 사고 해역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일각에서는 4.16협의회 주변의 ‘시위꾼’들이 유족들을 자극해 4.16협의회 측을 투쟁적으로 내몰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세월호일반인 유가족은 본보에 “유승민 의원을 몰아붙인 사람들 같은 시민단체 사람들이 (4.16협의회 쪽에) 많이 참여하고 있다”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지적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일반인 유가족도 “4.16협의회 유족들이 시위꾼들하고 같이 있는 것으로 안다. 단원고 유족들이 명분을 만들어 주면 그 뒤에서 시민단체들이 하는 것”이라면서 “금속노조, 민주노총의 대전지부 여기저기 지부에서 많이 붙어있다. 세월호 얘기를 하는데 ‘정권타도’ 얘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목용재 기자 (morkka@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