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성완종 리스트' 친박 "모르는일" 친이 "수사하라"

조소영 기자
입력 2015.04.10 17:30 수정 2015.04.10 17:40

시신 바지주머니 메모 친박 핵심 적혀 정국 파란

친박 "지켜볼 수 밖에" 친이-초선 "진상규명해야"

자원외교 비리 수사를 받다 숨진 채 발견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 전날 경향신문과 나눈 인터뷰 음성파일이 10일 공개됐다. 경향신문 홈페이지 화면 캡처. 자원외교 비리 수사를 받다 숨진 채 발견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 전날 경향신문과 나눈 인터뷰 음성파일이 10일 공개됐다. 경향신문 홈페이지 화면 캡처.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사망하면서 남긴 일명 '성완종 리스트'를 두고 새누리당 내 분열 조짐이 감지되고 있다. 당내 양대 계파인 친박(친박근혜), 친이(친이명박)계는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각각 '침묵'과 '진상규명'이라는 상반된 입장을 내놨다.

친박은 성완종 리스트가 친박 핵심인사들을 겨냥하고 있는 만큼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10일 '채널A' 단독보도에 따르면 성 전 회장의 바지주머니에서 발견된 메모지에는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10만 달러, 허태열 전 청와대 비서실장 7억, 홍문종 의원 2억, 유정복 인천시장 3억, 홍준표 경남지사 1억, 부산시장 2억이라고 명시돼있고 이병기 현 청와대 비서실장과 이완구 국무총리는 이름만 적혀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직격탄을 맞은 친박계 의원들은 침묵을 택했다. 충청권의 한 의원은 이날 '데일리안'과의 통화에서 "사람이 죽었는데 무슨 말을 하겠느냐. 현 상황 및 리스트에 대해 말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또 다른 충청권 의원도 성 전 회장이 친박인사들을 주로 명시한 데 대해 "(리스트가) 사실인지 아닌지 모르겠지만 자기를 구명해주지 않았다고 그런 것 아니겠느냐"며 "의원들이 자기가 보지 않고 듣지 않은 것에 대해 어떻게 더 얘기하겠느냐"고 입을 닫았다. 친박 핵심 의원도 "그 내용(리스트)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며 선을 그었다.

친박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의원들 모두 리스트에 관한) 보도가 나오는 걸 보면서 어안이 벙벙한 상태"라며 "사건에 개입하거나 주도할 수 없기 때문에 지켜보기만 할뿐"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친이계를 포함한 일부 의원들은 리스트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친이계 대표인사인 정병국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 출연해 "한 사람이 피의자로서 조사를 받으며 압박감을 느끼다가 자살이라는 극단적 상황까지 갔고 그 과정에서 (리스트 등을) 얘기한건데 그걸 검찰이 수사하지 않는다고 하면 국민들이 납득이 가겠느냐"고 말했다. 앞서 친이계 의원들은 지난 9일 성 전 회장의 죽음과 관련 "무리한 수사가 역효과를 부른 것으로 결국 현 정권에 부담으로 남겨진 것"이라고 입을 모았었다.

아울러 당내 초재선으로 구성된 아침소리 소속 의원들도 "리스트 관련자들에 대한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며 "검찰은 성 전 회장이 죽음이라는 극단적 방법을 통해 제기한 문제에 대해 절대 눈 감아선 안 된다"고 했다. 이어 "리스트 연루자들은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해야 한다"며 "국민들은 이번 사건의 진실을 명명백백히 알고 싶어 한다. 부정부패 척결에는 성역이 있을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기자회견문에는 아침소리 대변인이자 이날 기자회견을 연 하태경 의원과 강석훈, 김영우, 김종훈, 박인숙, 이완영 의원 등이 이름을 올렸다.

조소영 기자 (cho1175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