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윤영권]아름다운 신체라인 만들기 ‘코어 운동’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5.04.04 07:55 수정 2015.04.04 08:01

<윤영권의 재활클리닉>바른 자세 중요성과 주의해야 할 습관

윤영권 재활의학과 전문의. ⓒ 윤영권 제공 윤영권 재활의학과 전문의. ⓒ 윤영권 제공
바른 자세 운동의 기본 개념

신체 내부에 있는 근육부터 움직임이 일어나 바깥쪽에 있는 근육으로 움직임이 전달돼야 바른 신체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즉, 신체의 가장 안쪽에 위치한 심복부의 근육과 척추 기립근, 그리고 허벅지 안쪽의 근육을 움직여 전체적인 신체의 움직임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코어 운동

척추를 중심으로 신체를 지탱하고 있는 근육을 코어라고 하며, 이 코어 근육을 강화해 신체 기초체력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코어근육이 제대로 잡혀있지 않은 상태에서 팔다리와 다른 근육을 주로 움직여 운동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무릎을 세운 상태에서 좌골로 앉고, 팔은 앞으로 나란히 한 상태에서 숨을 내쉰다. 또 골반 뒤부터 천천히 척추 뼈를 하나하나 분절하며 하복부 근육을 강화시켜 준다.

다시 준비자세로 돌아올 때에도 천천히 척추 뼈를 하나하나 세우는 느낌으로 천천히 올라와야 한다.

무릎을 세우고 앉은 자세에서 동작을 실시해 가장 낮게 내려간다. 이 자세에서 오른쪽으로 몸통을 돌리고 다시 정면으로 돌린 다음 왼쪽으로 돌리고 다시 정면으로 돌린다. 이 동작은 복사근을 강화하며 코어강화 운동에 도움이 된다.

ⓒ 윤영권 제공 ⓒ 윤영권 제공

주의해야 할 생활 습관

운동을 할 때는 자세가 정확한지 알 수 있어야 하고 그 자세에서 힘의 방향과 자신의 힘의 강도가 어떠한지 체크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왜 중요하냐면 운동동작을 무작정 따라하다간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기초체력을 강화하면서 아름다운 신체라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자신의 신체를 정확하게 바로잡는 것이 좋다.

글/윤영권 재활의학과 전문의 http://Blog.naver.com/yoonylscd4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