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설 귀성길 따라 둘러볼 유망 분양 단지는?

박민 기자
입력 2015.02.16 10:50 수정 2015.02.16 10:56

외곽 순환도로 따라 경기권, 서해안 고속도로 충남

경부고속도로, 용인을 시작으로 부산으로

충남 서산테크노밸리에서 ‘힐스테이트 서산’ 조감도ⓒ현대엔지니어링 충남 서산테크노밸리에서 ‘힐스테이트 서산’ 조감도ⓒ현대엔지니어링

지난해 하반기부터 불어온 신규 분양 시장의 열기가 겨울 비수기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점점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설 연휴 이후 건설사들의 유망단지 분양이 예고되어 있는 만큼 예비 청약자들은 긴 연휴 기간을 통해 사업지를 직접 살펴보며 정보를 파악하는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 상반기부터 민간택지의 분양가 상한제 완화 및 수도권의 1순위 청약기준 완화 등이 본격 시행될 예정으로 치열한 청약 경쟁이 예고 되고 있다. 금융결제원의 인터넷 청약 사이트 아파트투유에 따르면 지난해 7·24 대책 발표 이후 지난 달 말까지 전국 아파트 1순위 청약경쟁률은 8.81대 1에 달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주목 받고 있는 지역들은 개발호재가 풍부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투자를 고려할 만하다”며 “설날 연휴 직후 모델하우스를 오픈하는 단지가 많아 청약 전 현장 확인이 필수”라고 조언했다.

◇서울 외곽순환도로를 따라 경기도
경기도 일산∼퇴계원∼판교∼일산을 원형으로 연결하는 도시순환 고속도로로 경기도 북부와 남부를 전반적으로 둘러볼 수 있다. 이들 지역 중에서는 김포시를 눈 여겨 볼 만 하다. 김포시는 지난해 김포도시철도가 착공을 시작한 이후 아파트 매매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또 인근 마곡지구 개발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반도건설은 김포한강신도시 마산동 Ab17BL에서 ‘김포한강신도시 반도유보라3차’를 3월 분양한다. 이 단지는 전용 58~84㎡ 662가구 규모다. 김포도시철도 마산역(가칭)의 초역세권 아파트로 교통여건이 뛰어나다. 단지 바로 앞 도곡초(개교예정), 은여울중이 있고, 단지 맞은편 솔터고가 위치해 아이들 통학환경이 우수하다. 특히 김포한강신도시 최초로 단지 내 별동학습관을 갖추고 전문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할 예정이다. 단지 동측으로 가마지천이 흐르고 단지 북측으로 근린공원이 위치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지녔다.

◇서해안고속도로를 따라 충남으로
서해안 고속도로는 서울 금천구에서 충청남도 그리고 전남 목포시를 잇는 도로로 충청도와 전라도로 이동하는 귀성객들이 이용한다. 특히 서해안고속도로를 따라 찾을 수 있는 평택∙당진∙서산 등의 지역은 산업단지 조성이 활발하고, 배후수요도 늘어나는 분위기라 주목 할 만 하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오는 3월 충남 서산테크노밸리에서 ‘힐스테이트 서산’을 분양한다. 지하 3층~지상 25층, 13개 동 총 892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전가구 모두 실수요자가 가장 선호하는 전용면적 75·84㎡의 중소형으로 구성됐다.

◇영동고속도로를 따라 인천 혹은 강원
영동고속도로는 우리나라 동서를 가로지르는 도로로 인천시 남동구 서창동에서 강원도 강릉시 성산면 송암리에 이른다. 인천 혹은 강원도로 이동하는 귀성객들이 주로 이용한다. 인천에서는 청라국제도시가 눈길을 끈다. 청라국제도시는 하나금융그룹의 금융R&D센터, 차병원의료복합타운, 신세계복합쇼핑몰 조성 등 각종 개발호재가 풍부하다. 강원도는 평창동계올림픽 유치와 원주~강릉 복선전철 사업 등의 국책사업으로 최근 투자자들의 관심이 부쩍 늘었다.

GS건설은 3월 초 인천 청라국제도시 LA1·LA2블록에 ‘청라파크자이 더테라스’를 분양할 예정이다. 아파트가 아닌 저층 저밀도 주거단지인 이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35개동, 646가구 규모로 전용면적 76, 84㎡로 구성된다. 아파트의 필수 요소인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커뮤니티공간과 단독주택의 쾌적성을 결합한 주거단지로, 1층 가구는 대부분 테라스 공간을 제공하며, 4층에는 복층 구조에 테라스를 설계했다. 단지 600m 내에는 해원초·중·고가 위치해 있고, 단지 배후에 점포주택지가 조성돼 주거 인프라 이용 또한 편리하다.

(주)모아주택산업은 강원도 원주혁신도시 C-6블록에 짓는 '모아엘가 에듀퍼스트' 아파트가 2월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20층 6개 동, 전용 84~123㎡, 총 418가구로 구성된다. 전세대 4Bay 판상형 구조로 공급된다. 단지 인근에 유치원과 초·중학교 예정되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원주혁신도시는 오는 2016년까지 총 13개 공공기관이 이전함에 따라 상주인력이 5500여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부고속도로, 용인을 시작으로 부산으로
경부고속도로는 서울과 부산을 잇는 고속도로로 용인, 평택, 대구, 양산, 부산으로 이동하는 귀성객들이 자주 이용한다. 현재 15개의 도시개발사업과, 2개의 택지개발사업이 진행 중이고, 광역급행열차(GTX) 건립가시화로 활기를 찾은 용인과, 지난해 청약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켰던 부산을 주목할 만 하다.

용인에서는 오는 3월말 현대엔지니어링이 용인시 기흥역세권에서 '힐스테이트 기흥'을 분양한다. 기흥역세권 도시개발구역 2블록에 지하 2층~지상 49층, 5개동, 총 976가구 규모다. 전용면적 별로는 72㎡A 42가구, 72㎡B 211가구, 84㎡A 425가구, 84㎡B 82가구, 84㎡C 128가구, 95㎡A 88가구로 공급된다. 단지는 분당선과 용인경전철 환승역인 기흥역 바로 옆에 위치한다. 인근에 용인민속촌, 백남준 아트센터, 경기도 박물관,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 등의 문화시설이 위치해 있다.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 따라 경기 광주부터 통영까지
고향길이 경기 남부권이나 경남 쪽이라면 중부고속도로를 이용하면 된다.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는 기존 경기 하남~충북 청원까지의 중부고속도로가 통영대전고속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통합되어 경기 하남~경남 통영을 잇고 있다.

통영 가는 길에는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광주역(2016년) 개통을 앞둔 경기도 광주를 들려보자. 성남~여주간 복선전철 광주역(2016년 예정),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2015년 완공) 등 각종 교통호재로 분당∙판교 생활권이 가능한 반면, 판교 전셋값 수준이면 내 집 마련이 가능하다.

경기도 광주에서는 현대산업개발이 광주시 태전동 87번지 일원 태전4지구에서 ‘태전아이파크’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7개 동 규모로, 전용 59㎡ 70가구, 84㎡ 570가구 등 총 640가구로 구성됐다. 차로 5분 거리에 오는 2016년 성남~여주 간 복선전철 광주역이 개통될 예정이다. 광주역 개통 시 판교역까지는 3정거장으로 약 10분대에 도착 가능하며,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 시 강남역까지 30분대로 진입이 가능해 진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3월 초 경남 진주 평거 3지구 A4블록에서 '진주 평거 엘크루'를 분양한다. 지하 1층~지상 15층 10개동으로 전용면적 72㎡, 84㎡, 101㎡ 총 472가구 규모다. 일부 세대가 5Bay 설계가 적용됐다. 서진초교, 평거초교와 제일중, 진주 중·고교, 경해여중·고교 등으로 통학이 가능하다. 학군과 가깝다. 지방도 2호선 등을 통해 진주 시내 지역을 쉽게 오갈 수 있고, 진주IC를 통해 남해고속도로, 통영대전중부고속도로 등으로 진입도 수월하다.

박민 기자 (mypark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