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택근]잠 못 드는 척추 환자를 위한 자세 습관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5.01.25 09:40 수정 2015.01.25 09:45

<정택근의 척추건강 이야기>척추 환자를 위한 꿀잠 습관

정택근 척추외과 전문의 정택근 척추외과 전문의
미국 뉴욕주 로체스터 대학 연구팀은 “수면 중에 ‘글림프 시스템’이라 불리는 뇌의 독특한 노폐물 제거 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각종 신경질환을 유발하는 독소를 청소해준다”고 보고하며 '잠이 보약'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확인해 주었다.

그런데 급성 또는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척추 환자들은 밤이면 더 심하게 밀려오는 통증 때문에 잠 못 이루는 경우가 많다. 특정 자세에서 오는 극심한 통증 때문에 뒤척이지 못하고 불편한 새우잠을 자야 하는 경우도 흔하다. 아침에는 디스크 안의 압력이 올라가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한다.

건강하기 위해서는 잘 자야 하고 잘 자기 위해선 잠자리가 편해야 한다. 이번 주는 척추 환자가 통증 없이 편안히 잠잘 수 있는 몇 가지 수면 습관을 제안한다.

딱딱한 바닥보다는 탄탄한 침대

척추 디스크 환자라면 딱딱한 바닥보다 침대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다. 척추 S곡선이 유지되고 혈액순환에 지장이 없어 근육통을 예방하고 숙면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눕고 일어설 때 앉는 동작을 거치게 돼 허리에 가해지는 충격이 완충된다.

반면 온돌바닥에서 바로 일어나고 눕는 동작은 충격을 주는데다 허리와 바닥 사이 공간이 떠 S자 굽이를 무너뜨리기 쉽다. 딱딱한 바닥은 등, 엉덩이, 허리를 압박해 혈액순환을 방해하고 근육을 경직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실제로 척추수술 환자들 중 온돌바닥과 침대 사용 환자의 회복상태를 비교한 결과, 침대를 쓰는 환자들의 회복률이 6배 가량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지나치게 푹신한 매트리스에서 잘 경우 척추가 굽어 오히려 무리가 올 수도 있으므로 체중을 완전히 받쳐줄 수 있는 탄탄한 것이 좋다. 통증이 심하면 공기매트리스를 이용하는 것도 권유할 만하다. 온돌이라면 적어도 2~3cm 이상 두께로 요를 깔고 일어설 때 의자나 벽을 붙잡고 천천히 움직여야 요통을 줄일 수 있다.

적당한 높이의 베개로 목의 C커브 유지

베개는 너무 높거나 너무 낮아서는 안 된다. 목이 5도 내지 10도 정도 들릴 정도의 높이가 알맞다. 누웠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베개의 높이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머리가 들리거나 목이 굽어지고 머리가 가슴보다 높아서 좋지 않다.

목의 C자형 굽이, 즉 목이 약간 뒤로 젖힌 상태에서 머리가 가슴보다 약간 높은 상태의 베개 높이가 알맞다. 베개가 목 뒤의 빈 공간을 받쳐주는 것이 좋은데 둥글둥글한 약 10cm 높이가 적당하다.

높고 딱딱한 목침이나 소파에서 잘 경우 경추가 과도하게 구부러지면서 인대나 근육을 당겨 통증을 유발한다. 엎드려서 자게 되면 목이 돌아가 좋지 않다.

이미지 출처 이상호 저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외 운동' 이미지 출처 이상호 저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외 운동'


베개나 의자를 이용한 숙면 자세

똑바로 눕는 것이 불편하다면 베개나 의자를 이용해 편안한 자세로 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옆으로 누울 때는 알맞은 높이의 베개나 쿠션을 다리 사이에 넣고 무릎을 조금 구부린 상태로 머리, 목, 몸이 일직선이 되도록 한다. 적당한 높이의 의자에 발을 올려놓고 똑바로 눕는 것도 좋다. 단, 발을 뻗어 의자에 걸쳐서는 안 되고 무릎을 구부려야 한다.

엎드려 자는 자세는 목이 돌아가기 때문에 목뿐만 아니라 허리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이미지 출처 이상호 저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외 운동' 이미지 출처 이상호 저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외 운동'


아침 기상할 때도 바른 자세 유념

척추 환자는 아침에 일어나는 자세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눈을 뜨자마자 곧바로 벌떡 몸을
벌떡 일으켰다가는 허리를 삐끗하는 수 있으므로 옆으로 몸을 돌려 누운 후 무릎을 가슴쪽으로 당겨 팔을 이용해서 바닥을 짚고 일어나는 것이 좋다.


이미지 출처 이상호 저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외 운동' 이미지 출처 이상호 저 '척추 디스크 환자를 위한 바른 자세외 운동'


글/ 정택근 척추외과 전문의 jungtg2010@gmail.com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