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충남 서산]8월의 가볼만한 곳②

데일리안 여행 = 정현규 객원기자
입력 2014.08.07 07:10 수정 2014.08.07 07:12

“야! 신나는 여름방학이다. 출발! 모둠 체험여행”

캠핑과 승마, 골프까지 한 번에! 서산 삼원레저타운

한국관광공사는 “야! 신나는 여름방학이다. 출발! 모둠 체험여행” 이라는 테마 하에 2014년 8월에 가볼 만한 곳으로 ‘안전과 지질, 태백의 상징을 체험하다 (강원 태백)’, ‘캠핑과 승마, 골프까지 한 번에! 서산 삼원레저타운 외 (충남 서산)’, ‘한반도의 중심에서 즐기는 알뜰한 여름방학, 충주 탄금호 수상레포츠 레저체험 아카데미 외 (충북 충주)’, ‘뗏목 타고 피라미 잡으며 더위를 이기는 사천 농촌 체험 마을 (경남 사천)’, ‘바다, 흙, 바람… 자연 체험 여행의 보물 창고, 영덕 (경북 영덕)’, ‘무더위마저 훌훌 날리는 완주의 체험마을로 떠나자 (전북 완주)’, ‘산, 계곡, 농촌에서 신나게 놀자! 가평 체험 마을 (경기 가평)’, ‘책으로 꿈꾸는 도시, 파주출판도시 체험 (경기 파주)’ 등 8지역을 각각 선정, 발표했다.

어둠이 내린 캠핑장 풍경 ⓒ 이정화 어둠이 내린 캠핑장 풍경 ⓒ 이정화

캠핑과 승마, 골프까지 한 번에! 서산 삼원레저타운 외

위치 : 충남 서산시 팔봉면 진장서낭골길

어디론가 훌훌 떠나는 상상만으로도 엔도르핀이 샘솟는 휴가철이다. 파도가 넘실대는 바다도 좋고 시원한 숲이나 계곡도 좋지만, 올여름엔 캠핑과 승마, 골프 등 레저 3종 세트를 한곳에서 경험하며 색다른 휴가를 보내는 건 어떨까?

충남 서산에 자리한 삼원레저타운은 본래 9홀 규모의 파3 골프장이지만, 요즘은 캠퍼들에게 더 인기다. 골프장 잔디에서 캠핑을 즐기는 이색 체험을 할 수 있어서다. 잘 가꾼 조경수와 산책로에 둘러싸인 잔디 위의 캠핑은 나무 데크나 파쇄석에 텐트를 치는 일반 캠핑에 비하면 남다른 개방감이 특징이다. 푹신한 잔디에서 안전사고 걱정 없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어 자녀를 동반한 캠퍼들이 선호하고, 캠핑과 골프 연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어 초보 골퍼들도 즐겨 찾는다.

캠핑이 처음이라면 4인용 거실형 텐트와 테이블, 의자, 침낭, 버너, 취사도구 등 기본 장비를 모두 대여하는 ‘글램핑’을 이용한다. 여자 친구들끼리 가볍게 놀러 와 하룻밤 수다 삼매경에 빠지기에도 적당한 곳이라는 뜻이다.

캠핑 음식은 지역 특산물 구경도 할 겸 20~30분 거리의 서산동부시장에서 장만하자. 주차장이 있고 서산공용버스터미널과도 가까워 편리하다. 서산동부시장은 서해에서 잡은 우럭을 비롯해 조개, 갑오징어, 전복, 낙지 등 수산물을 파는 시장, 채소 시장, 포목과 의류 시장, 먹거리와 잡화 시장 등으로 구성된 서산 최대의 재래시장이다.

서산 향토 음식이 궁금하다면 생선 좌판마다 올라앉은 우럭포를 추천한다. 반 가른 우럭에 소금을 뿌려 꾸덕꾸덕하게 말린 것으로, 서산 사람들은 우럭포를 쪄서 살은 발라 먹고, 대가리와 뼈는 새우젓과 두부를 넣고 우럭젓국을 끓여 먹는다. 캠핑장에서는 번거로우니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구워보자. 짭조름하고 고소해 반찬이나 술안주로 적당하다.

서산 제1경인 해미읍성의 진남문 ⓒ 서산시청 서산 제1경인 해미읍성의 진남문 ⓒ 서산시청

한 끼 정도는 본관 1층 식당을 이용해도 좋다. 서산 육쪽마늘 음식 전문점 ‘마늘각시’에서 마늘한정식을 맛 볼 수 있다. 마늘각시는 서산 육쪽마늘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서산시가 개발한 브랜드로, 삼원레저타운에서 표준화된 조리법을 전수해 선보인다. 간장에 각종 채소와 과일을 넣고 조려 깊은 맛을 내는 ‘마늘맛장’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마늘타락죽과 껍질통마늘구이, 마늘소스 돼지고기찜, 흑마늘두부선 등 다양한 마늘 요리가 한 상 가득 차려진다. 서산 육쪽마늘은 알싸한 매운맛과 특유의 감칠맛을 내며, 항암 효과가 탁월하다고 알려졌다.

캠핑장 이외 시설은 어떨까? 골프장을 운영하는 곳이라 라커룸에 헤어드라이어까지 갖춘 샤워실이 있고, 화장실과 매점, 식당 등 부대시설 관리가 잘되는 편이다. 본관 3층에 2인실부터 25인실까지 다양한 객실이 있으니, 캠핑이 여의치 않을 경우 이용해 볼 만하다.

골프장과 승마장은 캠핑장과 별개로 운영되는데, 캠핑장 이용객이 예약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승마는 정해진 체험장에서 숙련된 조교와 함께 진행한다. 경주마 출신으로 교육이 잘된 말들이라, 고삐 쥐는 법부터 기본자세까지 설명을 듣고 조교와 함께 체험장 안을 몇 바퀴 돌면 혼자서도 탈 수 있다.

서산시에는 해미읍성, 서산버드랜드 등 여유 있고 편하게 여행할 수 있는 관광지가 여럿 있는데, 관광 취약 계층이 여행하기에도 무리가 없다. 둘레 1800m에 이르는 서산 해미읍성(사적 제 116호)은 국내에 남은 읍성 중 원형이 가장 잘 보존된 곳이다.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1417년(태종 17)부터 1421년(세종 3)까지 쌓았고, 완전한 규모를 갖춘 것은 1491년(성종 22)이다. 남문은 원래 모습 그대로지만, 동문과 서문은 1974년에 다시 세웠다.

해미읍성은 1790년대부터 100년 가까이 천주교 박해의 역사가 남아 있는 곳이기도 하다. 읍성 안의 감옥 터에는 천주교 신자들의 손발과 머리채를 매달아 고문하던 회화나무(충남기념물 제 172호)가 아직도 그 상처를 안은 채 역사를 증언한다. 수많은 무명 신자들이 순교한 해미천 일대는 1985년 해미본당 설립 이후 성역화 사업이 진행돼 전국의 천주교 신자들이 찾는 순례지가 되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오는 8월 한국 방문 시 해미읍성과 해미순교성지를 찾을 예정이다.

해미순교성지 ⓒ 이정화 해미순교성지 ⓒ 이정화

세계적 철새 도래지인 천수만을 보전·관리하기 위해 조성된 서산버드랜드는 철새박물관, 4D영상관, 둥지전망대, 탐방로 등으로 구성되었다. 철새박물관에서 큰기러기, 가창오리, 노랑부리저어새, 큰고니 등 천수만에 서식하는 철새 200여 종의 표본과 전시·영상 자료를 만날 수 있고, 4D영상관에서 천수만과 새를 주제로 한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체험과 교육 중심의 생태 관광 명소답게 다양한 상설 프로그램과 계절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당일 여행 코스〉
해미읍성→서산동부시장→삼원레저타운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서산동부시장→삼원레저타운
둘째 날 / 서산버드랜드→해미읍성→해미순교성지

〈여행 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서산문화관광 www.seosantour.net
- 삼원레저타운 http://samwonleisure.com
- 서산동부시장 www.seosanmarket.co.kr
- 서산버드랜드 www.seosanbirdland.kr
- 해미순교성지 www.haemi.or.kr

정현규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