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강원 태백]8월의 가볼만한 곳①

데일리안 여행 = 정현규 객원기자
입력 2014.08.07 07:06 수정 2014.08.07 07:08

“야! 신나는 여름방학이다. 출발! 모둠 체험여행”

안전과 지질, 태백의 상징을 체험하다

한국관광공사는 “야! 신나는 여름방학이다. 출발! 모둠 체험여행” 이라는 테마 하에 2014년 8월에 가볼 만한 곳으로 ‘안전과 지질, 태백의 상징을 체험하다 (강원 태백)’, ‘캠핑과 승마, 골프까지 한 번에! 서산 삼원레저타운 외 (충남 서산)’, ‘한반도의 중심에서 즐기는 알뜰한 여름방학, 충주 탄금호 수상레포츠 레저체험 아카데미 외 (충북 충주)’, ‘뗏목 타고 피라미 잡으며 더위를 이기는 사천 농촌 체험 마을 (경남 사천)’, ‘바다, 흙, 바람… 자연 체험 여행의 보물 창고, 영덕 (경북 영덕)’, ‘무더위마저 훌훌 날리는 완주의 체험마을로 떠나자 (전북 완주)’, ‘산, 계곡, 농촌에서 신나게 놀자! 가평 체험 마을 (경기 가평)’, ‘책으로 꿈꾸는 도시, 파주출판도시 체험 (경기 파주)’ 등 8지역을 각각 선정, 발표했다.

365세이프타운을 오가는 곤돌라 ⓒ 문일식 365세이프타운을 오가는 곤돌라 ⓒ 문일식

안전과 지질, 태백의 상징을 체험하다

위치 : 강원도 태백시 평화길(365세이프타운) 외

365세이프타운(한국청소년안전체험관)은 ‘안전은 학습이 아닌 체험이다’를 모토로 세운 안전 체험 테마파크다. 장성지구에 자리 잡은 이곳에서는 안전에 대해 교육받고 체험할 수 있다. 산불체험관, 설해체험관, 풍수해체험관, 지진체험관, 대테러체험관 등 다섯 가지 안전을 주제로 실생활에 직접 연관되거나 앞으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토대로 교육과 체험이 진행된다. 설해체험관을 제외한 네 체험관은 프리쇼, 메인쇼, 포스트쇼로 구성된다. 프리쇼와 포스트쇼는 각종 위험 전후의 위급 상황을 정해놓고 대처 요령을 교육받는 시간이고, 메인쇼는 주제별로 위험 상황을 가정한 3D 입체 체험이 펼쳐진다.

산불체험관은 헬기 시뮬레이터를 타고 산불을 진화하는 체험으로, 상공에 떠 있는 듯 제법 실감이 난다. 풍수해체험관은 홍수로 물에 잠긴 도시에서 보트를 타고 탈출하는 체험이다. 지진체험관은 진도 7 이상의 지진 체험으로 영화 '2012'처럼 건물과 고가도로가 무너지고, 그 사이를 지나 탈출한다. 대테러체험관은 영화처럼 특수부대원이 되어 다크라이더를 타고 테러를 진압하는 체험으로, 3D 영상과 함께 360도 회전해 스릴 있다.

설해체험관은 주인공 동찬과 동이라는 개가 설해를 통해 감동의 메시지를 전한다. 동찬을 구하고 목숨을 잃은 동이와 하얀 눈이 영상을 수놓는다. 눈시울을 붉히는 사람도 많고, 동이를 다시 살려내라며 익살스런 엄포를 놓는 사람들도 있다.

다섯 가지 안전 체험을 마치면 트리트랙과 짚라인 등 어드벤처 체험이 기다리는 중앙지구의 HERO어드벤처로 가보자. 중앙지구는 곤돌라를 타고 이동한다. 곤돌라에 오르면 365세이프타운의 전경과 태백을 수놓은 산세의 장관이 서서히 펼쳐진다. 곤돌라 승강장에 있는 별빛전망대에 들러 태백산, 연화산 등 태백의 산세를 감상해보는 것도 좋다.

HERO 어드벤처는 울창한 숲 한가운데 트리트랙과 짚라인으로 구성되었다. 트리트랙은 사람이 가장 무서워하는 11m 높이 나무 구조물을 차례로 건너는 체험 공간이다. 외줄, 외나무다리, 출렁다리 등을 지나 나무 구조물을 한 바퀴 돌아 올라가면 11m 높이에서 수직 낙하하는 파워팬까지 25가지 체험 시설이 있다. 연못 위를 지나 60m 이동하는 짚라인은 HERO어드벤처의 대미를 장식한다. 안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대두된 요즘 HERO아카데미의 이색안전체험, 소방안전교육이 인기다. 이색안전체험은 노래방 화재를 가정해 암흑 속에서 화재현장을 탈출하는 농연체험장, 지상4m 높이의 암벽체험장, 15가지 구난구조체험을 할 수 있는 종합훈련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방안전교육은 대형화면을 화재장면을 소화기를 이용해 불을 끄는 소화기체험, 심폐소생술을 자세히 배워보는 실전체험이다. HERO아카데미는 365세이프타운을 이용한 20명 이상의 단체에 한해 무료로 체험할 수 있다.

고생대 지질체험을 위해 구문소 인근으로 가고 있는 체험객들 ⓒ 문일식 고생대 지질체험을 위해 구문소 인근으로 가고 있는 체험객들 ⓒ 문일식

365세이프타운에서 나와 황지천을 따라 내려가면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에 이른다. 고생대를 주제로 고생대 지층 위에 세워진 이곳은 다른 자연사박물관과 차원이 다르다. 박물관 아래로 흐르는 황지천과 구문소 주변의 지질은 하부 고생대의 퇴적 침식지형과 삼엽충, 두족류, 완족류 등 다양한 화석이 발견되어 지질 탐사의 성지로 알려졌다.

박물관 1층에는 선캄브리아시대, 전기와 중기 고생대 등 지구가 생성되면서 생명이 탄생하고 진화하는 과정을 다양한 화석과 표본, 영상 등을 통해 전시한다. 선캄브리아시대부터 전기 고생대 전시 공간에는 대부분 태백에서 발견된 동식물의 화석과 표본이 전시된 것도 특별한 볼거리다.

박물관에서 진행하는 태백 지형·지질 체험을 통해 실제 퇴적 구조와 동식물 화석을 만나볼 수 있다. 박물관 앞 황지천부터 구문소에 이르는 구간에는 중기 고생대가 사라진 부정합, 층식 석회암, 층리, 물결흔, 건열 등 퇴적 구조, 삼엽충과 스트로마톨라이트 등 동식물 화석을 만나볼 수 있다. 전기 고생대가 따뜻한 바다였음을 알려주는 귀한 볼거리다. 박물관 지하 1층에서는 화석 만들기, 목공예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철암역으로 향하는 길에 구문소에 들러 강물이 암석을 뚫고 지나간 세월의 흔적을 보는 것도 좋다.

태백 시내에서 태백산도립공원으로 가는 길에 산내음 체험장이 있다. 산내음 체험장에서는 연탄비누 만들기, 차 번호판이나 저금통, 열쇠고리 만들기, 티셔츠와 손수건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태백을 떠올리게 하는 상징적인 캐릭터를 이용해 만드는 것이 산내음 체험장의 특징이다.

연탄비누 만들기는 석탄 하면 떠오르는 연탄을 색깔별로 만드는 체험이다. 연탄이 만들어질 때의 검은색, 연탄이 불에 탈 때의 붉은색, 타고 재만 남은 살색을 각각 형상화했다. 세 가지 연탄이 한 세트다. 참숯과 라벤더 등으로 색을 내고, 천연 향기 오일과 입욕제를 넣어 비누를 만든다. 황지연못의 전설에 등장하는 황 부자, 고승, 지씨 부인과 태백의 탄광이 전성기를 누릴 때 1만 원짜리를 물고 다녔다는 전설의 개 만복이도 캐릭터로 등장한다. 황 부자, 스님, 지씨 부인, 만복이는 각각 원하는 색깔을 입혀 개성 있는 액세서리 캐릭터로 탄생한다.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의 전시공간 ⓒ 문일식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의 전시공간 ⓒ 문일식

철암역 건너편에는 철암탄광역사촌에 새롭게 문을 열었다. 철암탄광역사촌은 철암천에 기대서 있던 ‘까치발 건물’ 내부를 리모델링해 개관했다. 까치발 건물은 철암천 쪽으로 발코니 형태 공간을 증축하면서 하천으로 기둥을 떠받치게 됐는데, 이 모양이 까치발 같다고 붙은 이름이다. 석탄 산업의 호황으로 1950~1980년대 잘나가던 시절의 흔적이다. 옛 영화를 간직한 까치발 건물의 페리카나, 호남슈퍼, 진주성, 봉화식당, 한양다방 등에 철암의 과거와 현재가 덧씌워졌다.

페리카나는 안내소와 사료 전시관으로, 나머지 공간에는 철암의 역사와 옛 흔적, 철암을 소재로 한 사진 갤러리, 미술 작품이 가득 메우고 있다. 경북식당 지하로 내려가면 당시 살림집 흔적이 그대로 있고, 호남슈퍼 옥상은 태백 철암역두 선탄시설(등록문화재 제 21호)이 시원스럽게 바라보이는 철암마을 전망대다.


〈당일 여행 코스〉
365세이프타운→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구문소→철암탄광역사촌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만항재 드라이브→태백석탄박물관→산내음 체험장→상장동 벽화마을→황지연못→연화산 둘레길
둘째 날 / 365세이프타운→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구문소→철암탄광역사촌

〈여행 정보〉

○ 관련 웹사이트 주소
- 태백시 문화관광 http://tour.taebaek.go.kr
- 365세이프타운 www.365safetown.com
-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www.paleozoic.go.kr

정현규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