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보수-진보 대통합? 정치운동하는 시민단체 사라져야"

이충재 기자
입력 2014.04.19 10:25 수정 2014.04.19 10:25

<인터뷰>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위원장 "지금처럼 극과극으로 갈수 없어"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호텔 앞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호텔 앞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회의 ‘극과 극’을 좁히는 운동은 시민들이 주도적으로 나서야만 된다.”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은 사회적 과제인 국민통합을 위해서는 정부나 정치권이 아닌 시민들이 나서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위원장은 최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 호텔에서 가진 데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통합의 궁극적인 목표는 국민행복이고, 현재 극단적 갈등 구조를 해소해 나가는 것이 바로 국가와 국민이 지향하는 국민행복”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해 1월 안병직 서울대 명예교수, 박상증 전 참여연대 공동대표와 함께 좌우통합 기치를 내걸고 국민통합시민운동을 출범시켰다. 보수와 진보 진영 시민사회 원로들이 손을 맞잡고 좌우의 화학적 결합을 위해 머리를 맞대 왔다.

그동안 통합운동은 사회적 이슈로 부각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을 앞두고 국민통합 문제가 대선 공약과 캐치프레이즈로 등장했지만, 선거가 끝난 뒤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우리사회에서 풀어야할 핵심 과제임에도 경제, 복지 등 ‘숫자와 표로 환산되는’ 공약들에 밀려 났기 때문이다.

통합운동은 정부 주도로 고삐를 당길 수 없는 사회문제 가운데 하나다. 이를 끌어갈 주체 역시 ‘명예’나 ‘감투’, ‘경제적 이익’ 등에서 자유로운 순수한 시민단체여야만 한다는 게 이 위원장의 주장이다. 그는 “정부와 정치권의 의지를 가지고 통합운동을 해야 하지만, 무엇보다 시민운동 속에서 통합의 올바른 방향이 정립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나눔-배려 운동'으로 엄청난 역사를 이룰 수 있다"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호텔 앞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호텔 앞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 위원장은 통합의 핵심 키워드로 ‘행복’과 ‘나눔’, ‘배려’를 꼽았다. 지극히 원론적인 가치이지만, 이를 사회에 씨앗으로 퍼트리는 데에는 경제발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것 이상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갈등구조를 해소하고 서로를 조금씩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며 “시민운동을 통해 바꿔 나가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한다. 비판을 하는 것은 좋지만, 비판만 하는 시민단체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통합의 방법은 어렵게만 생각할 필요가 없다. 100% 문제를 해결하다보니 서로 갈등이 생기기 마련이다. 따라서 먼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갈등을 조금씩 지워나가는 것이다. 통합의 가장 큰 틀은 바로 나눔이다. 서로의 생각과 이해를 나누고 양보하는 미덕을 키워나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생각의 구조를 바꿔야 한다. 끊임없는 계몽과 선도, 교육이 필요하다. 가능한 한 자주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나갈 생각이다.

"국민통합 왜 필요한가? 국민행복의 궁극적인 목표"

국민통합은 선진국으로 가기 위한 핵심 동력이라고 강조했다. 제 아무리 경제발전을 이뤘어도 좌우로 갈라진 사회, 문화의식이 부족한 국가라면 ‘반쪽 선진국’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우리 앞에 놓인 시대적 사명은 과열로 치닫고 있는 사회의 분열과 갈등을 어떻게 치유하느냐는 문제”라며 “우리사회는 좌우라는 색깔이 덧입혀진 채 간극이 너무 커져 버려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사회의 각 세력들이 서로를 대립과 투쟁의 대상으로 보고 정쟁에 휩싸이는 이유는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공동체의 다 같은 구성원이라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또 건국세력과 산업화세력, 민주화세력의 극단적인 대립은 정치적 대립으로 이어져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는 눈부신 경제발전은 이뤘지만, 불행하게도 OECD회원국 가운데 행복지수가 매년 최하위권을 맴돌고 있고, 자살률이 1위를 기록하는 등 국가의 소득 수준이 높아도 개인은 불행한 상황”이라며 “통합의 궁극적인 목표인 국민행복을 위해 전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민단체 역할 정치-경제 활동 아닌 '정신운동'에 집중해야"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호텔 앞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이영우 국민통합시민운동 운영위원장이 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라마다호텔 앞에서 데일리안과 인터뷰를 하고 있다.
그는 통합을 위해 시민단체가 정치-경제적 활동이 아닌 ‘문화정신 운동’으로 돌아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민단체의 궁극적인 역할은 시민들에게 동기부여를 하는 것”이라며 “여기에 국민들을 녹여야 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요즘 시민단체 활동을 보면 목적의식이 없고, 정치인과 똑같아 졌다”며 “특정 정치세력과 자신을 선전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속한 사회에 혜택을 주고 국민들을 위한 운동이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동안 시민단체가 기업들에게 돈만 달라고 했으나 이제는 돈을 들이지 않고 기업이 사회통합에 나설 수 있는 장을 열어 줘야 한다”며 “극과 극의 간극을 줄이는 것은 대통령이나 기업 혼자서 한다고 되는 일이 아니다. 국민들이 나서서 다 같이 해야 한다. 정신적인 간극을 줄여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는 “물질적인 것만 강조해서는 통합을 할 수 없다. 나눔과 배려, 행복을 나눠야 진정 통합을 할 수 있다”며 “이런 분위기가 조성되면 국가는 자연스럽게 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눔의 운동으로 엄청난 역사를 이룰 수 있다”며 “단시간 내에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없지만, 서서히 우리 사회가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했다.

"정치통합 이루면 노벨평화상감…유권자들의 '정책선거 지향'이 해법"

이 위원장은 사회분열의 핵심인 정치세력 간 갈등에 대해 “서로 다른 정치세력이 대립과 갈등을 조장해 국민들에게 막대한 피해가 전달되는 것이 문제”라며 “통합의 방향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상생의 파트너로 생각하는 구조의 전환과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겸양의 자세를 초지일관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6.4지방선거에서의 통합 방안에 대해 “소모적인 이념적 경쟁보다는 정책적 쟁점에 유권자가 초점을 맞춘다면 보수와 진보가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서로가 상생의 파트너로 재인식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책 선거’를 해법으로 제시했다.

그는 “보수와 진보의 대립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면, 이는 노벨평화상 감”이라며 “건전한 보수와 진보의 양립은 국가와 국민을 위해 오히려 필요하다. 정치는 결국 정치권에서 해결해야 할 몫”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극단적 좌우세력’에 대한 경계를 나타냈다. 그는 “진보가 아닌 종북세력이 사회에 있다거나 극단적 보수파가 나서면 국민과 나라 발전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며 “독재와 공산주의를 용납하는 것이 아니다. 서로 극과 극으로 가는 힘을 줄이고, 통합을 하려는 힘이 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인터뷰'를 네이버에서 지금 바로 구독해보세요!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