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단 현상이란, 기호식품 일정 기간 사용않으면 발생

스팟뉴스팀
입력 2013.12.18 10:33 수정 2013.12.18 10:39
금단 현상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금단 현상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홍효식 기자

2014년 새해가 다가오면서 한해 계획 중 하나가 금연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금단 현상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네티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 포털사이트에 ‘금단현상이란’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공개됐다. 최근 올라온 게시물에는 중독성 있는 약물을 사용하게 되면 신경계에 변화가 일어나고 지속적으로 계속 쓰게 되면 신체 의존성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금단 현상의 대표적인 반응은 긴장감과 감정적 불안감을 잠재우기 위해 중독성이 있는 약물을 찾게 되는 상태인 심리적으로 의존하게 되는 현상이다. 또한 지속적으로 사용하던 기호품을 갑자기 끊거나 사용량을 줄이게 되면 발생하는 생리적, 심리적 행동적 반응이 나타나기도 한다.

우리 생활 속에서는 알코올이나 니코틴 등이 기호식품으로 알려졌다. 술의 금단 현상에는 갑자기 우울해지면서 불안감을 느끼고 수면 장애까지 일으킨다.

담배의 경우 금연을 하게 되면 욕구 불만과 식용 증가, 운동 수행능력 감소, 집중력 저하 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