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환경단체, '투명댐' 반구대 암각화 보존안 반대

스팟뉴스팀
입력 2013.06.17 17:43 수정 2013.06.17 17:48

“검증도 안 된 인공구조물을 문화유산에 쓸 수 없다”

정부가 16일 반구대 암각화 카이네틱 댐 설치 계획에 대해 환경단체가 성명서를 통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정부가 16일 반구대 암각화 카이네틱 댐 설치 계획에 대해 환경단체가 성명서를 통해 반대입장을 밝혔다. ⓒ연합뉴스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의 보존방안으로 체결된 ‘이동식 투명댐 설치안’에 환경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한국 문화유산정책연구소와 환경운동연합은 17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정부가 울산 반구대 암각화 보존 방안으로 발표한 카이네틱 댐은 국내외에서 모두 제대로 검증도 안 된 인공 구조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증도 안 된 인공 구조물을 세계적인 문화유산에 실험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며 “이는 심각한 역사문화 자연경관 훼손으로 이어져 세계유산 등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밝혔다.

카이네틱 댐은 고강도 투명막으로 되어 있으며 암각화 전면에 설치해 수위변화에 따라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구조물이다.

환경단체들은 해당 구조물을 세우려면 암각화 약 10m의 바닥과 암벽에 콘크리트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 때문에 암각화의 원형이 파괴되고 경관도 훼손될 것이라며 “영구 대책이 마련됐다고 해도 이미 설치한 후에는 걷어내 봐야 아무 의미 없다”는 입장이다.

지난 16일 건설 협약을 체결하면서 정홍원 국무총리가 “댐 건설 과정이나 건설 후에도 안전문제를 철저히 검증할 것이며 국무조정실, 문화재청과 충분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반론인 셈이다.

국보 제285호 반구대 암각화는 보존 방안을 두고 지난 10년간 논란을 빚어왔으며 지난 16일 오후 2시 울산시와 문호재청이 국무조정실 중재 하에 ‘카이네틱 댐’ 설치 협약을 체결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