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소도둑 안잡고 소들을 야단치니 윤창중 나온다

데스크 (desk@dailian.co.kr)
입력 2013.06.02 10:18 수정 2014.02.11 11:13

<신성대의 이제는 품격>죄없는 공관장들 불러 닥달

슈퍼갑인 본국 '손님'들 단속해야 추태 추문 근절

성추문으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직에서 불명예 퇴진했던 도미니크 스트로스 칸(64)이 칸국제영화제에 등장했다고 한다. 그는 2011년 5월 뉴욕의 호텔에서 여종업원을 성폭행한 혐의로 체포되면서 IMF 총재직에서 사퇴하고 프랑스 사회당 대통령 후보군에서도 낙마했으며 아내와는 지난해 결별했다고 한다. 윤창중이 한국으로 얼른 도망 온 것도 아마 칸에게서 선험적 지혜를 얻었기 때문일 것이다.

성추문도 품격이 있다면 의아해할 사람이 많겠다. 요즘 같아서는 어쩜 한국남성들의 로망은 이몽룡이 아니라 변사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조차 든다. 많은 한국인들은 섹스를 권력이나 금력의 부산물쯤으로 여기지만 실은 섹스도 매너다. 인간 행위의 그 어떤 것보다도 품격을 요한다.

아무튼 선진국들에서도 성추문은 끊임없이 터져 나온다. 하지만 대부분 당사자의 망신으로 끝나고, 그 파장 또한 당사자 개인에게 한정된다. 성추문을 그 사회의 윤리의식의 문제라기보다 개인의 매너와 품격의 문제로 보기 때문이다.

그에 비해 한국에서의 성추문은 너무 치졸하고 역겨워서 대부분 망신으론 성에 차지 않아 패가망신시킨다. 품격이 떨어지는 정도가 아니라 아예 없다 보니 단순히 추문으로 끝날 사건도 성범죄로 치닫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그때마다 사회 문제, 집단윤리 운운하다 국격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물론 동서양 도덕 기준과 관용의 차이도 있지만, 여기에도 엄연히 품격의 차이가 존재함을 부인하긴 어렵겠다.

'제2차 아시아·태평양 물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중인 정홍원 국무총리가 20일 오후 방콕 샹그릴라호텔에서 가진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제2차 아시아·태평양 물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을 방문중인 정홍원 국무총리가 20일 오후 방콕 샹그릴라호텔에서 가진 동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아직도 술 핑계 대는 짐승남들?

환자가 눈 아프다고 하자 눈을 파내고, 다리가 아프다고 하자 다리를 잘라내는 의사가 있다고 하자. 얼마나 편한 발상인가? 다시는 아플 일이 없겠다. 이런 우화 같은 일이 실제 한국에서는 예사로이 일어나고 있다.

‘윤창중 사건’ 후 첫 해외 순방에 나선 정홍원 국무총리의 태국 방문길에 여성 인턴이나 가이드를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뉴스에 의하면 '제2차 아시아·태평양 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태국을 방문한 정 총리의 공식 일정을 지원하는 인턴 3명은 모두 남성이라고 한다. 더욱이 19일 열린 치앙마이 태국 한인 대표들과의 오찬간담회에서는 술 대신 오렌지 주스로 건배를 했고, 20일 방콕 동포간담회에서도 오렌지 주스였다.

술 안 먹이면 그런 일 안 생긴다? 아무렴 소를 안 키우면 소 잃을 일 없겠다. 집 나간 소가 웃을 일이다. ‘윤창중 사건’이 황당하고 치졸하기는 유례를 찾아보기 쉽지 않지만, 그에 대처하는 한국 정부의 자세 또한 구태에서 조금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미국에서의 망신을 태국에까지 연장해서 홍보해대는 꼴이니 하는 말이다.

아무렴 이 삼엄한 판국에 술 먹고 그런 일 저지를 배짱 좋은 친구가 또 있으랴. 게다가 윤창중 사건이 반드시 술 때문에 생긴 일인가. 그날 술 먹은 인사가 윤창중밖에 없었나. 중동 회교국가처럼 미국이 술을 팔지 않았더라면 윤창중이 절대 그럴 리가 없다? 그러니까 모든 죄를 술에다 뒤집어씌운다? 샴페인도 아닌 오렌지 주스로 건배하는 사진을 보고서 태국인들은 물론 세계인들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한국 남자들은 술만 먹으면 모조리 짐승이 되니 절대 술 먹이면 안된다!"

아씨의 안색을 살펴서 지레 설설 기는 머슴의 지혜로운 처신인가. 중고생들 수학여행 가는 것도 아닌데 남녀칠세부동석에다 금주령? 만약 그래도 안되면 거세령이라도 내릴 건가. 수행원들, 아니 대한민국 남자들을 도매금으로 잠재적 성범죄자로 국제 공인받고 싶은가. 나라 망신을 애써 찾아서 당하고 있다. 제발이지 먼저 품격을 보고 사람을 뽑을 일이다. 그도 여의치 못하면 차제에 품격이나 제대로 배울 일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5월 2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최한 재외공관장부부 초청 만찬. 상대와는 눈맞춤도 못한 채 술잔에 절하는 굽신건배를 피차간 똑같이 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5월 21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최한 재외공관장부부 초청 만찬. 상대와는 눈맞춤도 못한 채 술잔에 절하는 굽신건배를 피차간 똑같이 하고 있다.ⓒ연합뉴스

상황 파악 제대로 못하는 지도자들

박근혜 대통령이 21일 재외공관장들을 대상으로 한 첫 간담회와 청와대 초청 만찬을 가졌다. '국정 운영 방향 공유를 위한 간담회'로 정부를 대표해 외국에 나가 있거나, 곧 부임하는 재외공관장들이 박근혜 정부의 국정철학을 제대로 이해하고, 이를 국제사회에 전파할 수 있도록 대통령과 관련 수석이 직접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한다.

이때 박 대통령은 "재외공관은 한국에서 오는 손님 대접에만 치중하고 교민들의 애로사항엔 적극적이지 않다는 비판이 많았다"며 "앞으로 재외공관은 본국의 손님을 맞는 일보다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 주셔서 앞으로 이런 비판이 나오지 않기를 바란다", "재외국민이나 동포들의 어려움을 도와주지 않는 재외공관은 존재 이유가 없다"고 했다. 교민에 대한 서비스 개선을 강조한 모양인데 어쩐지 듣기에 어색한 감이 없지 않다.

윤창중 사건을 당하고도 그 사건의 본질을 깨닫지 못했거나 비켜가는 듯한 느낌이 든다. 설마 그동안 공관장들의 잘못된 업무관행 때문에 윤창중 사건 같은 것이 터졌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겠지만 아무래도 본말을 흩트리는 듯한 훈시라 하겠다.

아무렴 공관장들이 그동안 본연의 임무도 망각한 채 그러고 싶어서 그랬을까? 물론 출세를 바라는 극히 일부 몰지각한 공관장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관장들은 어쩔 수 없이 본국 국회의원, 관료들의 하인 노릇을 한 게다. 윤창중도 그렇게 모셔야 할 인물 중의 하나가 아닌가? 그들은 갑(甲)이고 공관장들은 그들의 을(乙)도 아닌 밥임을, 그러지 않았다간 무슨 꼴을 당할지를 수차례 전임 대통령의 특사로 해외 각처를 다녀 본 대통령이 모를 리 없을 터.

그런 한국의 갑(甲) 아닌 갑(甲)들이 공관 활동비 예산의 절반 정도는 그렇게 다 갉아먹었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을 모시기 위한 하녀 노릇 때문에 시간과 노력은 물론 밥값, 술값까지 다 빠져 나간다. 심지어 못된 손님 시중들다 여자까지 챙겨주는 바람에 영수증 처리 못해 개인 돈까지 착취당한 적도 있을 것이다.

이런 일을 감시해야 할 기자들도 기실 공관원 괴롭혔다는 비난에서 그다지 자유롭지 못했다고도 할 수 있다. 예전엔 대통령 해외 순방에 따라 나가는 걸 휴가로 여기는 관행이 없지 않았다. 함께 따라간 돈 많은 기업인들이 1차, 2차 밥값 술값에다 거마비까지 두둑하게 챙겨주던 호시절도 있었다. 그래야 기사를 호의적으로 써주고 웬만한 실수는 눈감아 주었으니 말이다. 아마도 윤창중도 기자 시절 그런 경험 없지 않았을 게다.

공관장들에겐 그럴 힘이 없다

이번에 대통령이 그런 주문을 하기 전에 먼저 지난 미국 방문 때 금간 바가지 들고 나갔다가 나라 망신시킨 일부터 사과했어야 했다. 자신이 직접 간택한 대변인이 저지른 추문이었으니 말이다. 그로 인해 일선 외교관들 얼마나 맥 빠졌겠는가.

그런 다음 “그동안 본국의 몰염치한 손님 아닌 손님들 때문에 많이 시달렸을 것이다. 이제부터는 절대 그러지 못하도록 할 테니 본연의 임무에 충실하길 바란다. 만약 이후에 그런 일이 또 있으면 공관에 파견 나가 있는 국정원 직원더러 철저히 보고케 해서 응분의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정이 안 되면 여러분들이 청와대 비서실로 직접 전화하라”고 하였어야 했다.

이번 일을 거울삼아 외양간 제대로 고치고 CCTV 카메라까지 설치해서 소도둑들이 얼씬도 못하게 할 테니 여러분은 열심히 농사일에 전념하기 바란다고 하였어야 했다는 말이다. 헌데 외양간 시스템은 그대로 놔두고 소들이 야위었느니 어쩌니 나무랐으니 과연 훈시대로 바뀔지 신뢰가 안 간다.

더구나 국정철학 ‘공유’ 간담회의 주최자, 즉 호스티스격인 대통령이 일방적인 훈시 20분을 발언한 뒤, 철학 공유에 필수불가결한 주파수 상호 맞추기 위한 질문도 받지 않고 곧바로 퇴장해 버렸다. 이어 막말 표현 그대로 깐 이마 또 깐다고 청와대 수석들의 줄 특강이 이어졌다.

스크린에는 ‘재외공관장회의’라고 써붙여졌다. 헌데 이게 무슨 회의인가? 언제부터 청와대가 외교관들 교육까지 담당했던가? 저녁 때 부인까지 대동한 만찬자리에서 다시 마주친 촌티나는 벽면 스크린이 현실을 말해 주는 것 같다.

청와대부터 먼저 바뀌어야

격려받아야 할 자리에서 힘들게 일한 죄밖에 없는 공관장들이 혼난 것 같아 안쓰럽다. 저녁엔 정상적인 대화 소통이 좀처럼 불가능할 엄청나게 큰 테이블에서 부부 동반 만찬까지 있었다고 한다.

비서관들이 대통령의 ‘낮’ 발언요지를 사전에 다듬고 점검해서 오해의 소지를 없앴어야 했다. 그리고 ‘밤’ 식탁테이블은 미 백악관에 벤치마킹하여 작은 기침소리도 바로 들릴 소통형 최소 사이즈로 바꾸어야 했다.

그에 앞서 공항에서부터 현지 공관원의 도움을 받아야 할 정도의 수준밖에 안 되는 국회의원이나 관료라면 뭣 하러 외유 나가는지, 또 나가서 뭔 대단한 성과물을 가져올 수 있을지 의아스럽다. 배지 달기 전에 그 정도의 글로벌 내공은 갖추었어야 하지 않은가. 그게 자신 없어서 떼 지어 몰려나가는가? 그럴 바에야 가만히 들어앉아 있는 게 오히려 국익에 도움이 되겠다. 염치가 남았다면 소리 소문 없이 여행이나 다녀오든지.

이 나라에서는 사건이 터질 때마다 지도층 인사들의 보다 높은 도덕 수준을 주문하지만 그게 다 공허한 구호임을 모르는 국민 없다. 나아지기는커녕 오히려 갈수록 더 저급해지고 있으니 말이다. 하긴 개인, 그것도 권력을 가진 자의 양심이나 도덕 수준을 무엇으로 증명하고 가늠하랴? 차라리 그 위치에 걸맞은 ‘매너 수준’을 요구하는 것이 합리적일 것이다. 청와대의 외교 특강보다 ‘글로벌 매너 특강’이 더 급하지 않을까 싶다.

글/신성대 도서출판 동문선 대표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