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진주의료원서 옮긴 환자 이틀 만에 숨져

연합뉴스 = 정학구 지성호 기자
입력 2013.04.18 17:22 수정 2013.04.18 17:18

의료노조 "강제 전원이 비극 불러"…경남도 "휴업과 무관"

경남도가 폐업을 강행하는 진주의료원의 입원 환자가 다른 병원으로 옮긴 지 이틀 만에 숨졌다.

진주의료원에 입원했다가 지난 16일 진주시내 모 노인병원으로 옮긴 왕일순(80·여)씨가 18일 오전 6시 40분께 숨졌다.

왕씨는 지난해 10월 17일 뇌출혈, 폐렴 등 증상으로 진주의료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다가 16일 오전 11시 30분께 병원을 옮겼다.

왕 씨는 진주의료원 급성기 병동에 마지막으로 남은 환자였다.

이전에 경상대학교병원에 입원했던 왕씨는 상태가 악화돼 더 치료할 방법이 없는데다 진료비를 감당하기 어려워 진주의료원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으며, 급성기 병동에서 산소호흡기에 의존해 왔다.

왕씨의 아들은 "의사가 계약해지돼 떠나기로 한데다 병동에 모친 혼자만 남아있어 미안해서 옮기기로 했다"고 전원 이유를 설명했다.

왕씨의 주치의는 병원을 떠나기 전에 ´환자가 당장 돌아가실 정도로 악화한 상태는 아니며 보호자들이 퇴원을 원했다´는 소견서를 남겼다.

보건의료노조는 숨진 왕씨와 가족이 지난 2월 26일 폐업 결정 발표 이후 경남도의 퇴원 압력에 시달려 왔다며 폐업을 강행하기 위한 경남도의 강제 전원이 비극을 불렀다고 주장했다.

특히 진주의료원 폐업이 법적으로 결정되기도 전에 경남도는 도청 공무원들을 동원해 환자와 가족들에게 끊임없이 전원을 강요했고, 지금까지 170여 명의 환자를 강제로 내쫓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홍준표 지사는 환자의 죽음 앞에 사죄하고 지금도 남은 20명 환자를 죽음으로 내모는 강제퇴원 종용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경남도는 왕씨의 사망은 진주의료원 휴업 조치와 전혀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홍준표 경남지사의 정장수 공보특보는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보건의료노조를 비롯한 일부 세력이 마치 퇴원종용과 강제전원 조치로 왕 할머니가 돌아가신 것처럼 왜곡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왕 할머니의 사망과 관련, 허위사실을 유포하면 즉각 사법조치를 취하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왕씨가 옮긴 병원 측도 환자의 사망은 전원과 무관하고 환자의 상태로 보아 가족도 이미 사망이 임박했음을 아는 상황이어서 전혀 이의 제기가 없다고 밝혔다고 정 특보는 전했다.

연합뉴스 기자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